G05-7182802122

서천군, 폭염대비 '농작물관리·안전사고' 주의당부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8-07-19 15:56 KRD7
#서천군 #농업기술센터 #농축산물관리 #농작업안전사고 #폭염대비
NSP통신-▲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폭염에 대비해 농·축산물 관리와 농작업 안전사고에 주의를 당부했다. (서천군)
▲서천군농업기술센터가 폭염에 대비해 농·축산물 관리와 농작업 안전사고에 주의를 당부했다. (서천군)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서천군농업기술센터(소장 석희성)가 여름철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농·축산물 관리와 농작업 안전사고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벼는 물 흘러대기로 온도상승을 억제하고 규산과 칼리비료를 증시하며 먹노린재, 잎집무늬마름병 등 병해충 발생이 증가하므로 중점적으로 방제해야 한다.

밭작물은 관수를 실시해 토양에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고 짚, 풀, 퇴비로 토양을 피복해 수분증발과 지온상승을 억제하도록 한다.

G03-9894841702

시설채소류는 햇빛이 강할 때는 차광막을 설치하고 하우스 안이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환기를 철저히 하며 과수는 강한 직사광선에 의한 일소과(햇빛데임)를 예방하기 위해 가지를 다른 방향으로 돌리거나 늘어지도록 배치하고 일소 피해가 많은 과수원에서는 미세살수를 하거나 탄산칼슘을 뿌리기해 피해를 예방한다.

가축은 고온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환풍기 등을 최대한 이용해 시원한 바람이 축사 내로 들어오도록 조치하고 축사 지붕과 운동장에 물을 뿌리거나 그늘막을 설치하며 충분한 양의 시원한 물과 소금, 비타민 등 첨가제를 넣어 준다.

특히 농업인들은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면 자주 휴식을 취하고 작업 중 매 15~20분 간격으로 시원한 물과 염분(물 1ℓ에 소금 1/2 작은술)을 섭취해 탈수증을 예방하며 폭염 경보가 발령되면 12~17시 사이에는 야외 및 시설하우스 작업을 금지해야 한다.

센터관계자는 “여름철 폭염기 농작물피해와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기술지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