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보령시, 시각장애인 재난 대응 종합 매뉴얼 제작·배부

NSP통신, 이광용 기자, 2017-10-10 10:13 KRD7
#보령시 #김동일 #시각장애인 #재난대응
NSP통신-▲보령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재난 대응 종합 매뉴얼을 제작·배부했다. (보령시)
▲보령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재난 대응 종합 매뉴얼을 제작·배부했다. (보령시)

(충남=NSP통신) 이광용 기자 = 보령시(시장 김동일)는 각종 재난 상황 시 시각장애인과 저시력자들이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점자와 음성을 활용한 종합가이드북인 ‘손으로 보는 자연재난 행동요령’을 제작·배부했다.

시각장애인 재난 대응 종합 매뉴얼은 안전 취약계층인 시각장애인의 재난 예방과 대처 요령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조력자 및 관련 종사자, 재난 담당자에게 유용한 자료 및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됐다.

‘손으로 보는 자연재난 행동요령’은 행정안전부 재난대비 국민행동요령을 기초로 시각장애인의 특성과 욕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구성했다. 시각장애인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겪게 되는 재난사고를 중심으로 재난 상황별 행동요령을 알기 쉽게 편집한 것이 특징이다.

G03-9894841702

책자는 전맹(시력이 전혀 없는 상태)용 점자 매뉴얼과 저시력자(잔존시력이 있으나 일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있는 상태)용 매뉴얼을 통합해 1권으로 제작했다. 또한 저시력 장애인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큰 글자(묵자), 점자를 사용하지 않는 않은 사람을 위한 음성 녹음파일도 함께 탑재했다.

한진호 안전총괄과장은 “2013년 유엔 재해경감전략기구(UN ISDR)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주변의 도움 없이 대피가능한 장애인은 전체의 20%이고 장애인의 71%는 재난에 대비한 어떤 계획도 갖고 있지 않으며 장애인의 50%는 재난대피계획에 참여하기를 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재난 취약계층의 안전 취약점을 해소하고 재난대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이광용 기자, ispyon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