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공주시, 운행정보 실시간 알려주는 버스정보시스템(BIS) 개통

NSP통신, 양혜선 기자, 2017-09-01 11:57 KRD7
#공주시 #운행정보 #버스정보시스템 #BIS

(충남=NSP통신) 양혜선 기자 = 공주 지역에서 운행되는 버스의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이 개통됐다.

공주시(시장 오시덕)는 지난 1일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오시덕 시장을 비롯한 관계자,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버스정보시스템(BIS) 개통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무인 종합안내시스템인 키오스크가 설치된 종합버스터미널, 유구터미널, 공주역에서도 동시에 제막 행사를 갖고 버스정보시스템(BIS) 개통을 시민들에게 적극 홍보했다.

G03-9894841702

공주시 버스정보시스템(BIS) 구축사업은 지난 2015년 세종시와 공동으로 국비공모사업에 선정돼 총 사업비 31억 2500만원(공주시 18억 2500만원, 세종시 13억원)이 투입된 사업이다.

버스정보시스템(BIS)은 버스의 운행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첨단교통시스템으로 각 버스에 설치된 차내단말기(OBE)로 버스 운행상황을 교통정보센터로 보내면 이를 각 정류장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표시해 준다.

이를 통해 승객들은 몇 분 뒤에 버스를 탈 수 있는 지 확인할 수 있고 버스를 타고 있는 승객도 언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인터넷과 모바일로도 버스 운행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하므로 언제 어디서든지 버스 운행상황을 알 수 있다.

공주시는 주요 다중 이용 시내버스 승강장 73개소에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를 설치했으며 이로써 시민들은 버스 도착 예정정보(노선번호/대기시간/현재 버스위치 등) 및 잠시 후 도착 버스 정보는 물론 생활정보인 날씨, 실시간 뉴스, 시정홍보 사항 등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더불어 시청 종합민원실 등 다중 집합시설 5개소에는 키오스크(무인 종합안내시스템)를 설치해 LCD화면 터치기능을 통해 버스정보 및 교통정보, 관광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사업으로 시는 공주시 시내버스 정보는 물론 공주시를 운행하는 세종시의 버스정보도 같이 제공돼 세종시를 왕래하는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데 더울 편리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시덕 시장은 “공주-세종 간 BIS 구축을 계기로 광역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양 도시 간에 통합 무료환승 체계 구축,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신설 등 상생발전을 위한 교통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NSP TV 양혜선 기자, yhszal@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