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수원시, 모두가 행복한 따뜻한 주거복지정책 추진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3-04-03 10:29 KRX7
#수원시주거복지 #수원시복지정책 #수원시주거정책
NSP통신-수원시청 전경. (사진 = 조현철 기자)
수원시청 전경. (사진 = 조현철 기자)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집’을 비전으로 ‘2023년 주거복지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포용적인 수원형 주거정책’ ‘안정적인 주거복지 기반’ ‘지속가능한 주거공동체’를 방향으로 설정한 2023년 주거복지 시행계획은 5개 전략과 19개 추진과제, 35개 단위 사업으로 이뤄져 있다.

5개 전략은 ▲주거취약계층 지원 강화(Supporting) ▲공공주택 공급 확대(Housing) ▲주거복지 추진기반 구축(Organizing) ▲노후주택 주거환경 개선(Modifying) ▲모두를 위한 주거공동체 조성(Enhancing) 등이다. 비전의 ‘S.home’은 5개 전략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해 만든 것이다.

G03-9894841702

시는 주거취약·저소득가구 등 특정 계층에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극적 주거복지정책에서 벗어나 수원시의 특성과 자원 등을 고려한 포용적인 ‘수원형 주거정책’을 추진한다.

또 주거 여건 향상을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독자적인 공공주택 모형을 개발하는 등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다양한 계층이 함께 거주하는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폭넓은 주거정책을 추진한다.

계획 실현을 위한 추진과제는 ▲수원형 주거기준 설정 ▲쪽방·고시원 주거환경 개선 지원 ▲수원휴먼주택의 안정적 공급 관리 ▲주거실태조사, 주거취약계층 모니터링 강화 ▲수원형 집수리 지원사업 확대 ▲친환경 그린리모델링 활성화 ▲지속가능한 수원형 안전마을 구축 등이다.

수원시 도시재생과가 정책을 총괄하고 과제별 소관 부서와 수원도시재단 등이 정책을 추진한다.

시는 2022년 5개 추진전략, 19개 추진과제, 31개 단위 사업으로 이뤄진 주거복지 시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했고 성과지표 달성률은 126.4%에 달했다. 달성률이 100% 이상인 사업이 25개에 이른다.

수원시 관계자는 “주거 여건이 취약한 시민들이 안정된 주거환경에서 지속가능한 주거 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맞춤형 주거복지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며 “주거복지 시행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모든 시민이 안정적으로 주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