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수원시 행궁동, 행복마을관리소 우수사례 ‘최우수상’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5-10-22 16:58 KRX7 R0
#행궁동마을관리 #행궁동마을정책 #수원시마을관리 #수원시마을정책 #수원시도시관리
NSP통신-행궁동 행복마을관리소가 경기도 행복마을관리소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수상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수원시)
fullscreen
행궁동 행복마을관리소가 경기도 행복마을관리소 우수사례 발표회에서 수상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수원시 행궁동 행복마을관리소가 ‘비료제조 및 나눔 사업’으로 ‘2025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우수 사례 발표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22일 시에 따르면 행궁동 행복마을관리소는 관광객과 카페가 많은 지역 특성을 살려 커피 찌꺼기와 티백으로 친환경 비료를 만들어 주민에게 나누는 자원 순환형 사업을 추진했다. 제작한 비료는 수원새빛 손바닥정원과 마을 화단 공터 등에서 사용하고 분기별로 주민에게 배포했다.

폐기물 자원화로 화학비료 사용과 탄소배출을 줄였다. 지역 이미지를 개선하고 주민 참여를 확대하는 데도 도움이 됐다.

G03-9894841702

‘비료제조 및 나눔 사업’은 외부 전문가 심사와 청중 평가에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아 최우수사례로 선정됐고 “다른 지역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모델”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수원시 관계자는 “행궁동 행복마을관리소의 자원순환형 사업은 생활폐기물을 줄이고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마을 관리의 좋은 사례”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 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