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안동시의회 농촌사랑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어

NSP통신, 김오현 기자, 2024-12-09 16:35 KRX7
#안동시 #안동시의회 #농촌사랑연구 #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이민자 유치 전 #연구용역보고회

기초 지자체 차원에서 실행 가능한 구체적 전략 모색

NSP통신-안동시의회 농촌사랑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고 이민자 유치 위한 지역특화 전략 모색 (사진 = 안동시의회)
안동시의회 농촌사랑연구회,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열고 이민자 유치 위한 지역특화 전략 모색 (사진 = 안동시의회)

(경북=NSP통신) 김오현 기자 = 안동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농촌사랑연구회’는 9일 ‘소멸위기 극복을 위한 이민자 유치 전략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최근 경상북도가 경북형 광역비자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법무부 및 이민정책위원회와 함께 이민자 유치를 위한 다양한 시도를 진행 중이다.

이에 안동시의회는 이민자 및 이민청 유치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기초 지자체 차원에서 실행 가능한 구체적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G03-9894841702

최종보고회에서는 안동에 유학 온 외국인 학생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학생들의 요구와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 구체적인 방안이 제안됐다.

또한, 미등록 외국인의 합법적 신분 전환과 안정적인 정착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이 소개됐다.

결혼이민자 가족의 정착을 지원하는 법적 절차와 다문화 친화 지역으로 안동을 발전시킬 다양한 방안도 논의됐다.

김창현 회장은 “기초 자치단체에서 쉽게 다루기 어려운 주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의원들의 관심과 노력이 내실 있는 연구 결과로 이어졌다”라며, “이번 연구를 기반으로 유학생과 결혼이주자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이민자 유치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 특색에 맞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데 의회가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1-2125512898
G02-3602246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