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SGI서울보증, 베트남에 보증보험 제도 수출

NSP통신, 안민지 기자, 2014-07-14 13:56 KRD7
#서울보증 #베트남 #보증보험 #제도수출 #김병기

(서울=NSP통신 안민지 기자) = SGI서울보증이 베트남 보험업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보증보험 제도를 베트남에 수출하게 됐다.

베트남에는 지금까지 보증보험제도가 없어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들과 현지 베트남기업들은 보증서가 필요할 때 은행에 현금을 담보로 예치해야 했다. 하지만 보증보험 제도 도입을 계기로 은행보증서 이용시 담보로 제공해야 했던 현금을 인건비, 자재구입비 등의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SGI서울보증은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2800여개 한국기업과 현지 베트남 기업을 대상으로 보증수요를 조사해 이행보증, 신원보증, 물품대금지급보증 등 기업활동에 필요한 보증상품을 사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현지은행과도 연계해 베트남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특화된 상품을 개발 중이다.

G03-9894841702

SGI서울 보증은 베트남 진출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이행보증 영업을 강화하고, BIDV(Bank for Investment and Development of Vietnam; 베트남 투자 개발 은행) 등 베트남 현지금융기관과 제휴를 통해 할부보증, 신원보증, 신용보험 시장 등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향후 5년내 17조원 이상의 보증을 공급하고, 2000억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재무부는 보증보험 제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직원들을 SGI서울보증에 파견해 ‘보증보험 제도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리스크 관리방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 및 ‘베트남 보험시장 발전에 대한 비전 수립 및 보증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다.

SGI서울보증 김병기 사장은 “베트남 정부가 외국 회사를 위해 법령까지 개정한 것은 매우 획기적인 일로 보증보험 제도의 경제적 역할을 이해하고 필요성을 인식한 결과”라며 “베트남에서 보증보험 영위를 위한 법적 제도가 마련된 만큼 조속한 시일내에 베트남에 보증보험 제도를 활성화시켜 베트남과의 교역규모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 밝혔다.

한편 이번에 공포된 베트남 보험업 관련 법령은 8월말부터 발효되며 이에 따라 SGI서울보증은 보증보험 영업을 위한 지점 개설을 조속히 추진해 본격적인 해외 영업을 펼칠 계획이다.

archive@nspna.com, 안민지 기자(NSP통신)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