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화성시, 당신의 삶을 응원합니다 ‘재가노인 인생전시회’ 개최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5-11-27 14:03 KRX7 R1
#화성시노인정책 #화성시노인예술 #화성시문화예술 #화성시재가노인 #화성시전시회

서비스 제공 차원 ‘돌봄’ 넘어 지역사회가 함께 노년의 삶 기억·존중하는 문화적 흐름 만드는 것 목표

NSP통신-노인 인생전시회: 기억하고 기억되다 일정. (이미지 = 화성시)
‘노인 인생전시회: 기억하고 기억되다’ 일정. (이미지 = 화성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다음달 9일부터 20일까지 소다미술관에서 ‘노인 인생전시회: 기억하고 기억되다’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화성형 재가노인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마을 공동체 문화조성사업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화성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주관과 효사랑장학회·경영·메탈히터앤솔루션·스카이에셋의 후원으로 개최된다.

전시는 단순한 서비스 제공 차원의 ‘돌봄’을 넘어 지역사회가 함께 노년의 삶을 기억하고 존중하는 문화적 흐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마련됐다.

G03-9894841702

올해 전시는 4명의 노인이 생애 회고와 기록 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지역 예술가와 협업해 자신의 삶을 회화·사진·설치·영상·사운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완성한 작품을 선보인다.

노인들이 스스로 자신의 생애를 재정의하고 예술로 재해석한 참여형 프로젝트로 지역사회가 노인들의 삶을 예술적 언어로 이해·공유하는 새로운 형태의 문화 기반 돌봄 모델을 제시한다.

이와 함께 ‘지역에서 계속 살아갈 수 있는 돌봄 생태계’ 구축을 위해 2025년 추진된 ‘화성형 재가노인 통합돌봄 선도사업’도 함께 소개한다.

전시에서는 ▲사례관리 개입 결과 ▲재가돌봄 서비스 현황 ▲지역사회 연계자원 플랫폼 ▲마을 공동체 기반 돌봄활동 ▲전문 인력 운영체계 등 핵심 지표와 변화 흐름을 한눈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김희숙 화성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장은 “네 분의 노인들이 자신의 삶을 예술로 표현한 과정 자체가 새로운 돌봄의 형태”라며 “이번 전시는 노인의 삶을 존중하는 문화적 실천인 만큼 시민 여러분도 많이 찾아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