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교육청, 상주여자고등학교 공간재구조화 중간설계협의회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5-11-14 16:58 KRX7 R0
#경북교육청 #임종식교육감 #공간재구조화사업 #상주여고 #리모델링

공간이 교육을 바꾼다...학습·소통·휴식이 어우러진 미래학교 모델 제시

NSP통신-경상북도교육청은 14일 상주시에 있는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상산관에서 학교 관계자와 설계자, 교육청 담당자 등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주여자고등학교 공간재구조화 중간설계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교육청)
fullscreen
경상북도교육청은 14일 상주시에 있는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상산관에서 학교 관계자와 설계자, 교육청 담당자 등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주여자고등학교 공간재구조화 중간설계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교육청)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14일 상주시에 있는 태평성대경상감영공원 상산관에서 학교 관계자와 설계자, 교육청 담당자 등 전문가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상주여자고등학교 공간재구조화 중간설계협의회’를 개최했다.

공간재구조화 사업은 교육부의 학교공간혁신 정책에 따라 노후화된 학교 건물을 미래형 학습 환경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으로서 단순한 시설 개선을 넘어 학생의 자율적 학습과 협력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교육 플랫폼으로서의 학교를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간설계협의회 대상은 설계용역비 추정가격 1억 원 이상 사업을 대상으로 계획설계 완료 후 개최하며 설계의 적정성과 경제성을 검토하고 창의적이며 안전한 교육·문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운영된다.

G03-9894841702

상주여자고등학교 공간재구조화 사업은 상주시 삼백로 315에 △기존 교사 2동 철거 6252.37㎡ △금회 교사 1동 증축 7867.7㎡ (지하 1층, 지상 3층) 사업으로 총예산액 230억 원을 투입하여 2028년 8월 준공 예정이다.

이번 중간설계협의회에서는 △학습·소통·휴식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순환형 학습 공간 △학년별 홈베이스를 중심으로 한 선택교과실·미디어스페이스·진로상담실 배치 △공원과 연계된 개방형 외부공간 조성 등 다양한 설계 방향이 제시됐다.

이를 통해 학생의 자율성과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열린 학교 공간으로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미래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 창의적 학습 공간으로 학교를 새롭게 설계해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겠다”며 “‘따뜻한 경북교육’의 가치를 공간 속에 구현하고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발맞춰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인 학교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