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오산시, 경관조명으로 ‘도시’ 가치 올리고 ‘시민’ 마음 밝혔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5-10-14 17:07 KRX7 R1
#오산시아파트 #오산시브랜드 #오산시도시조명 #오산시시민가치 #오산시공동주택
NSP통신-경관종명이 설치된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 = 오산시)
fullscreen
경관종명이 설치된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 = 오산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오산시 내 아파트 단지들이 오색찬란한 빛으로 물들고 있다.

민선 8기 이권재 오산시장이 야간경관 종합계획의 일환으로 중점 추진해 온 공동주택 야간 경관조명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이 성황리에 추진되면서다.

14일 시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이 시장의 도시 브랜드 가치향상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G03-9894841702

오산의 경우 인접한 화성 동탄신도시에 비해 경관조명이 부족하거나 부재한 상황이어서 도시가 전체적으로 어둡다는 평가가 있었다. 경부고속도로변 아파트 단지 대부분이 남향(南向) 배치돼 있어 고속도로를 밝히지 않아 도시 전체가 어둡다는 것이다.

이에 이 시장은 민선 8기 시장 취임 직후 아파트 단지를 순회하며 아파트 경관조명 설치 관련 의견 청취를 위한 정담회를 추진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로부터 아파트 경관조명 설치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있어 이를 바탕으로 경관조명 설치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시는 야간경관 조명설치 보조금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2023~2024년 세마역트루엘더퍼스트, 세마효성백년가약, 원동한양수자인, 오산대역호반써밋, 시티자이2단지, 죽미마을휴튼9단지, 오산대역세교자이, 한솔솔파크, 원동푸르지오 총 9개 단지에서 사업을 완료했다.

올해는 18개 단지가 사업대상으로 선정됐으며 9월 현재 양산동늘푸른오스카빌, 한라그린타운, 운암주공1단지, 오산대역꿈에그린, 오산대역엘크루, 신동아2차가 점등식을 완료했다.

신규 아파트의 경우에는 필수로 경관조명을 설치될 예정이기도 하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인접 도시와 비교할 때도 오산이 밝은 도시라는 이미지가 있어야 도시브랜드 가치도 향상되고 살고 싶은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업이 성황리에 진행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