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화성시, 인공지능 돌봄로봇 ‘코리요’ 입양식 개최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5-09-30 17:14 KRX7 R1
#화성시돌봄로봇 #화성시코리요 #코리요인공지능 #인공지능활용 #인공지능정책
NSP통신-29일 인공지능 돌봄로봇 코리요 입양식에서 주요 내빈들이 노인들에게 코리요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 = 화성시)
fullscreen
29일 인공지능 돌봄로봇 코리요 입양식에서 주요 내빈들이 노인들에게 코리요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 = 화성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9일 태안도서관에서 ‘인공지능(AI) 돌봄로봇 코리요 입양식’을 개최했다.

행사에서는 이미경 중장년노인복지과장과 위영란 시의원이 직접 65세 이상 돌봄 취약계층 30명에게 인공지능(AI) 돌봄로봇 ‘코리요’를 전달하고 노인들이 이름표를 달아주는 환영 의식이 진행됐다.

이번 사업은 시가 경기도 주관 ‘인공지능(AI) 기술기반 노인돌봄사업’을 추진하는 9개 시군 중 하나로 선정돼 추진된 것으로 총 사업비 1억3000여 만원으로 전액 도비로 추진된다.

G03-9894841702

인공지능(AI) 돌봄로봇 ‘코리요’는 챗지피티(ChatGPT)가 탑재된 화성시 공식 마스코트 코리요 모양 로봇으로 ▲양방향 음성 대화 ▲복약·식사 알림 ▲응급상황 119 신고 ▲치매 예방 운동 안내 ▲콘텐츠 재생 등의 돌봄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인공지능(AI)이 대화를 분석해 이상 징후가 발견될 경우 담당 돌봄 매니저에게 즉시 통보하며 3일 이상 로봇과 대화하지 않거나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자동으로 관련 기관에 연락한다.

로봇을 전달받은 노인들은 “새로운 가족을 만난 것 같아 기쁘고 혼자 있을 때 말벗이 돼줄 것 같아 든든하다”며 “사람처럼 대답해서 신기했고 복약 시간도 알려주고 응급상황에도 도움을 준다니 고마운 일”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미경 중장년노인복지과장은 “인공지능 돌봄로봇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선진 돌봄 모델로서 노인들의 안부를 24시간 확인할 뿐만 아니라 노인들의 외로움까지도 달랠 수 있는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이라며 “시는 노인들이 안전한 노후 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세심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