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이택수 경기도의원, 도시재생 청년참여 활성화 토론회 참석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5-07-28 16:43 KRX7
#이택수 #경기도의원 #고양시 #도시재생 #청년참여

“창의적 미래세대가 도시재생과 생활혁신의 주체 돼야”

NSP통신-26일 이택수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의원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청년 참여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사진 = 경기도의회)
26일 이택수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의원이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청년 참여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사진 = 경기도의회)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쇠퇴한 경기도 내 노후도시의 재생사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년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과 인센티브 방안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택수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의원(국민의힘, 고양8)이 좌장을 맡은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청년 참여 활성화 방안 토론회가 지난 26일 광명시 경기더드림재생서비스랩에서 개최됐다.

경기주택도시공사와 경기도청년정책조정위원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인피루트(대표 김지은)가 주관한 이번 토론회에서는 광명시 출신 김정호 경기도의회 교육예결위원장이 축사를 했다.

G03-9894841702

이택수 의원은 “도시가 성장기와 성숙기를 거쳐 쇠퇴기에 이르면 재생사업을 통해 재탄생해야 한다”며 “도시재생사업이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미래세대 주역이자 창의적인 혁신아이디어가 풍부한 청년들이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2023년 도시재생 뉴딜보고서에 따르면 청년비율이 8~10%에 불과했다”며 “청년들이 방 한칸 꾸밀 권리라도 행사하기 위해서는 청년들의 참여의지와 동기유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NSP통신-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청년 참여 활성화 방안 토론회 모습. (사진 = 경기도의회)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을 위한 청년 참여 활성화 방안 토론회 모습. (사진 = 경기도의회)

주제발표에 나선 경기도청년정책조정위원회의 이동헌 위원은 청년들이 참여한 뉴딜사업 성공사례로 수원 행궁동의 ‘전통+청년 문화’ 활성화 사업과 서울 성수동의 폐공장 도시재생 사례를 꼽았다.

정광섭 고양도시재생센터장은 “청년들이 독특하고 다양한 도시재생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부터 해소해야 한다”고 했다.

황인준 양주도시재생센터장은 “공무원들이 부서 칸막이를 제거하고 정치인들이 선거를 의식한 정치색을 배제해야 한다”며 청년 참여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중앙정부 공모시 청년할당제 도입 등을 제안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1-2125512898
G02-3602246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