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이재준 수원시장, “모두의 AI 수원에서 시작합니다”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5-07-01 17:40 KRX7
#수원시인공지능 #인공지능시민청 #인공지능산업청 #인공지능행정청 #인공지능기술

‘2025 수원 AI 거버넌스 포럼’ 강사로 나서

NSP통신-1일 이재준 수원시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 = 수원시)
1일 이재준 수원시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 = 수원시)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이재준 경기 수원시장이 “AI(인공지능) 시민청, 산업청, 행정청을 준비해 시민과 기업, 소상공인에게 더 편리하고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가 1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연 ‘2025 수원 AI 거버넌스 포럼’에서 강사로 나선 이 시장은 “새정부가 AI 투자 100조 원 시대를 열고 모든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를 추진하겠다고 했다”며 “수원시는 AI 시민청, 산업청, 행정청을 AI 3대 과제로 설정해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도록 AI를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AI 시민청은 AI 챗봇을 도입해 시민들에게 연중무휴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AI 돌봄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이다. AI 산업청은 수출기업을 지원하는 AI 무역청, 대학·연구기관·기업이 참여하는 AI 실증센터 등으로 이뤄진다.

G03-9894841702

AI 행정청은 ‘수원형 AI 에이전트’를 구축하고 AI 에이전트 도입으로 단순·반복 업무를 자동화해 민원 처리 속도를 높이는 것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AI를 활용한 행정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시민들 대상으로 AI 교육을 확대하고 공직자의 AI 역량도 강화하겠다”며 “연간 1만 명 이상의 시민, 1000명 이상의 공무원을 AI 전문가로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AI를 행정에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도시를 운영할 수 있고 시민 삶의 질이 높아질 것”이라며 “AI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모두의 AI’를 수원에서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포럼은 테드(TED)형식 강연으로 진행됐다.

강연 주제는 ▲모두의 AI, 수원에서 시작합니다(이재준 수원시장) ▲미래도시 수원, AI Agent(인공지능 에이전트) 활용(네이버 김필수 이사) ▲AWS 클라우드의 진화와 AI 미래 : 공공사업을 중심으로(아마존 강상백 상무) ▲AI 반도체 시대, 수원 기업의 글로벌 성장 스토리(에이직랜드 이시연 이사)였다.

TED는 주제를 제한하지 않고 모든 지적 호기심을 함께 충족하는 강의 형식으로 18분 안에 강연을 마무리해야 하는 게 특징이다.

강연에 앞서 AI(인공지능) 관련 주요 정책을 자문하는 ‘수원시 AI 혁신 거버넌스’가 출범했다. 이 시장이 AI 혁신 거버넌스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AI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AI 혁신 거버넌스는 ▲인공지능 종합계획, 각종 시행 계획 수립·시행에 관한 사항 ▲인공지능 윤리의 준수·확산을 위한 시책에 관한 사항 ▲인공지능산업, 인공지능 융합산업 육성·지원에 관한 사항 등을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1-2125512898
G02-3602246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