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노인인력개발원‧장기조직기증원, 노인일자리 창출…‘장기 수급 문제 해결’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5-05-14 21:00 KRX7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노인일자리창출 #생명나눔문화확산 #신노년시대

업무협약 통해 장기 조직 기능 사회적 긍정인식 확산
전문 인력 양성 교육과정 개발…전문 인력 양성 계획

NSP통신-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미곤 원장과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삼열 원장(왼쪽)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김미곤 원장과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이삼열 원장(왼쪽)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한국노인인력개발원(원장 김미곤)은 14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이삼열)과 ‘신노년 세대 일자리 창출 및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통해 양기관은 신노년 세대의 역량을 활용해 장기·조직 기증에 대한 사회적 긍정 인식을 확산할 계획이다.

최근 장기 이식 대기자 수는 증가하지만 장기 이식자가 없어 장기 이식 대기 중 사망자 수가 증가하는 장기 수급 문제가 사회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G03-9894841702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양 기관은 60세 이상자를 대상으로 장기·조직 기증 등 생명나눔 문화 확산을 지원하는 전문 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양성 과정은 장기‧조직 기증의 필요성과 현황, 기증자 예우 및 유가족 지원사업 등 관련 정보를 습득하는 교육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양성된 시니어 전문 인력은 전주지역 지방경찰청, 헌혈의 집 등에서 장기기증의 중요성과 절차, 장기기증 희망 등록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장기기증에 관한 민원응대 등을 수행한다.

이와 함께 학생 등 대국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생명나눔 교실’을 운영해 실제 장기기증 사례 등을 안내하는 등 장기·조직 기증에 대한 긍정 인식을 확산하는데 힘쓸 예정이다.

활동은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유형 중 ‘노인역량활용사업’(구 사회서비스형) 사업으로 6월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노인역량활용사업은 노인의 경력과 역량을 활용하여 돌봄, 안전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미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원장은 “이번 협약은 신노년 세대가 생명나눔의 가치를 사회에 확산하는 뜻깊은 역할을 한다는 데 매우 의미가 있다”며 “노인일자리 사업을 통해 노인의 경험과 지혜가 생명나눔이라는 고귀한 가치를 널리 전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G01-2125512898
G02-3602246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