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기도교육청 과학영재학교, 지역사회 함께 하는 시민과학교실 운영

NSP통신, 조현철 기자, 2024-10-30 16:55 KRX7
#경기도과학고 #과학고재능기부 #과학고시민교육 #시민과학교육 #시민과학수업
NSP통신-시민과학교실에서 학생들이 라인트레이서 로봇을 구동하고 있다. (사진 = 경기도교육청)
시민과학교실에서 학생들이 라인트레이서 로봇을 구동하고 있다. (사진 = 경기도교육청)

(경기=NSP통신) 조현철 기자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과학영재학교의 교육적 장점을 지역사회와 공유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민과학교실’을 29일 운영했다.

과학영재학교인 경기과학고등학교(학교장 김혁)는 지난해부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민과학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2023년 6회, 2024년 상반기 3회, 지난달에는 ‘스파이크 프라임 로봇을 활용한 자율주행 입문 프로그램’을 진행한 바 있다.

G03-9894841702

시민과학교실은 과학·정보 수업에 특화된 경기과학고 과학영재연구센터에서 방과 후에 경기과학고 학생 동아리 주도로 진행된다. 현재까지 ▲천체 관측 동아리 ▲정보 관련 동아리 등 경기과학고 학생 50여 명이 참여했다.

천체 관측 동아리는 간이 천체망원경 조립, 천체망원경 활용 태양·달·행성·성운·성단 관측, 천체망원경과 스마트폰 이용 달과 행성 촬영하기 등을 진행했다.

정보 관련 동아리는 나만의 웹사이트 만들기, 알고리즘 문제 해결, 인공지능 활용 프로그램, 중학생을 위한 컴퓨터 과학 입문을 운영했다.

시민과학교실을 기획하고 진행한 경기과학고 학생들은 “과학에 관심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와 코딩에 대해 설명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꼈고 우리 자신이 한층 더 성장한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김혁 경기과학고등학교 교장은 “과학영재 학생들이 나눔의 가치를 발견하고 내면을 풍요롭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시민과학교실 운영하고 있다”라면서 “참여 동아리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계명 경기도교육청 융합교육정책과장은 “영재학교의 사회적 책무성 향상이 시대적 과제라는데 공감하고 있다”면서 “영재학교의 교육적 장점을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나누며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