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고양특례시,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협약식 체결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3-12-21 17:01 KRX7
#고양특례시 #거점형 스마트시티 #이동환

이동환 시장 “이번 사업으로 고양특례시가 경기 북부 이끌어갈 광역 거점 지능형 도시로 거듭날 것”

NSP통신- (사진 = 고양시)
(사진 = 고양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20일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 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을 비롯해 고양산업진흥원, 진우에이티에스를 비롯해 8개 협력체(컴소시엄) 대표, 분야별 자문위원과 산하기관장이 참석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이번 사업으로 고양특례시가 경기 북부를 이끌어갈 광역 거점 지능형 도시로 거듭날 것이다”며 “데이터허브를 통한 데이터의 표준화, 수집, 가공, 활용이 도시를 통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것에 획기적인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G03-9894841702

고양시는 지난 5월 국토교통부의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사업을 통해 시는 다양한 시민 체감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데이터 허브 표준 기반시설을 구축해 경기권 데이터 거점도시로써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시는 데이터 허브와 플랫폼을 구현해 3차원 가상 모형(디지털 트윈)을 통한 도시 행정 시뮬레이션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1기 구도심과 3기 신도심 개발, 드론 산업 지원, 센서 데이터 기반의 최첨단 교통 분석 시스템 개발 또한 추진한다.

시민 체감형 서비스로는 지능형(스마트) 행정 서비스, 지능형 기둥(스마트폴), 벽면 전광판(미디어월)을 통한 대시민 서비스를 구현하고 교통 소외지역 해소를 위한 수요응답형 버스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시는 ‘이노베이션센터’를 운영하고 시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생활 실험실(리빙랩)을 도입하여 시민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NSP통신-고양특례시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협약식 기념사진 (사진 = 고양시)
고양특례시 거점형 스마트시티 조성 사업 협약식 기념사진 (사진 = 고양시)

한편 고양시는 협약식 이후 구체적인 실시계획을 수립하고 국토부 승인을 받은 뒤 2025년 말까지 지능형 도시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