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의성군,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선정… 206억 확보

NSP통신, 강신윤 기자, 2018-09-03 18:06 KRD7
#의성군 #의성군도시재생
NSP통신-의성군, 도시재생 뉴딜사업공모선정 종합계획도 (의성군)
의성군, ‘도시재생 뉴딜사업’공모선정 종합계획도 (의성군)

(경북=NSP통신) 강신윤 기자 = 국토교통부와 경북도에서 실시한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의성군이 골목상권 활성화와 주거 편익시설 설치를 위한‘일반근린형’으로 최종 선정돼 총사업비 206억원을 확보했다.

의성읍 지역은 한때 많은 유동 인구와 마늘전 활성화로 활력이 넘치던 지역이었으나 성광성냥공장의 가동 중단과 읍 외곽지역 대규모 아파트 단지 조성으로 쇠퇴해 도시재생뉴딜을 통한 체계적인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의성군은 이번 공모사업을 위해 도시재생대학과 마을학교 운영, 주민협의회 구성, 운영 등 주민의 실천적 기초역량을 마련해 충분한 주민의견 수렴 후 도시재생 전략계획과 활성화 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G03-9894841702

또 도시재생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도시재생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기반을 조성해 왔다.

이번 선정에 따라, 의성군은 선도지역 지정 및 활성화계획 승인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4년간 의성읍 지역에 생활, 역사, 문화재생사업과 도시재생 기반 구축을 위한 주민역량 강화사업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해 도시재생 마중물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의성 원도심 일원의 다양한 역사·문화자산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며, 마늘전 복원 등 농촌 맞춤형 뉴딜사업을 추진해 농촌지역 특화발전의 모범적인 도시재생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NSP통신/NSP TV 강신윤 기자, nspdg@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