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중앙선관위, 장애인유권자 투표편의 확대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17-04-03 14:38 KRD7
#중앙선관위 #장애인유권자 #투표가이드북 #·모의투표체험

투표가이드북 제작·모의투표체험 실시·교통수단지원 확대

NSP통신- (중앙선관위)
(중앙선관위)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오는 5월 9일 실시되는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서 장애인유권자의 참정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투표편의 제공방안을 마련·시행한다.

중앙선관위는 4월 3일 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등 8개 장애인단체 대표 및 보건복지부 관계자와 회의를 개최해 장애인유권자의 투표편의 강화, 선거정보제공 확대 및 공정성 확보 대책 등을 설명하고, 참정권 보장 방안에 대하여 논의했다.

◆처음으로 시행하는 투표편의 제공

NSP통신
NSP통신- (중앙선관위)
(중앙선관위)

중앙선관위는 이번 제19대 대통령선거부터 투표소에서 다양한 장애유형의 선거인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투표절차 및 단계별 편의 제공 내용이 그림·확대문자로 설명되어 있는 ‘투표가이드북’을 제작하여 활용한다.

G03-9894841702

투표가이드북은 투표사무원과 장애인유권자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도록 삼각 캘린더 형태로 제작해 활용성을 높였다.

또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변환 2차원 바코드를 기존의 거소투표 안내문, 점자형 투표안내문, 점자형 선거제도안내 리플릿 외에 거소투표신고서에도 인쇄해 제공한다.

장애인거주시설 등에 기표소 운영 매뉴얼(1만5000부)·동영상·포스터(1만5000부)·리플릿(12만부)을 제작·보급하고, 투표과정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시민·장애인단체에 참관인 추천도 의뢰한다.

한편 중앙선관위는 그 밖의 거동불편 선거인을 위해 승강기가 있는 곳에 투표소를 설치하고, 모든 투표소에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는 기표대를 1개 이상 설비하며 시각장애 선거인과 청각장애 선거인을 위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NSP통신/NSP TV 강은태 기자, keepwatch@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