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산업부-삼성전자, 로봇중소기업 보급형 제조로봇 개발 지원

NSP통신, 김용환 기자, 2015-10-19 16:52 KRD7
#산업부 #삼성전자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업혁신

(서울=NSP통신) 김용환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제조업 혁신 3.0전략의 일환으로 국내 로봇‧부품 중소기업의 차세대 보급형 제조로봇 개발 지원을 삼성전자와의 협력을 통해 추진한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올해말부터 3년간 총 167억5000만원을 투자해 소형‧정밀 제조공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로봇 핵심부품과 로봇시스템의 저가화‧국산화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로봇 사양제시, 제품검증 등 중소 로봇‧부품기업의 기술 컨설팅 지원과 함께 개발제품의 상용화 방향 제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G03-9894841702

개발은 세계적으로 미개척 분야인 소형‧정밀조립공정 분야의 제조로봇 상용화를 목표로 감속기, 모터, 제어기, 엔코더 등 핵심 로봇부품의 저가화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감속기, 모터 등 로봇을 구성하는 주요 부품은 로봇제품 가격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지만 국산 로봇부품은 품질과 신뢰성 측면에서 경쟁력이 취약해 고가의 해외부품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개발은 소형‧정밀조립공정에 적용되는 로봇에 필요한 핵심부품의 국산화‧저가화 개발을 위해, 공정 요구사양을 중심으로 성능을 최적화해 중소기업도 도입 가능한 수준의 가격과 성능의 보급형 로봇을 개발하는 방향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또한 로봇의 소형‧정밀조립공정 적용을 위한 공정기술‧조립기술‧로봇손(gripper)도 과제를 통해 개발되며 최종적으로 이러한 로봇부품과 작업기술을 통합한 보급형 로봇시스템(6축 수직다관절로봇)이 개발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모터, 감속기 생산업체 등을 포함해 10개 내외의 중소 로봇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기술개발 방향 제시와 성능검증 등을 통해 중소 로봇‧부품기업의 성공적 로봇 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한다.

NSP통신/NSP TV 김용환 기자, newsdealer@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