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기획

경제금융교육의 산실, KB금융…각 계열사·재단협력 교육 전개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5-06-15 11:07 KRD3
#KB금융 #KB금융그룹 #경제금융교육 #사회공헌 #금융인프라

체험 활동과 실용적인 교육으로 놀며 배워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학교 금융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고조와 함께 최근 금융감독원에서 금융관행 개혁의 하나로‘1사 1교 금융교육’시행을 발표하면서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의 경제금융교육이 다시 한 번 주목을 받고 있다.

KB금융그룹은 국내 선도 금융그룹으로서의 금융 노하우를 국민과 함께 나누기 위해 그룹 대표 사회공헌사업을 ‘경제·금융교육’으로 정하고, 2012년부터 KB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각 계열사와 KB금융공익재단이 협력하여 금융권 최고 수준의 ‘경제·금융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방문교육, 초청교육, 온라인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사양성 및 교육 콘텐츠 개발 등 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대상 발굴 등 세부 운영방안까지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NSP통신-체험위주의 교육으로 건전한 금융 습관 및 태도를 길러주고 있다 (KB금융 제공)
체험위주의 교육으로 건전한 금융 습관 및 태도를 길러주고 있다 (KB금융 제공)

◈ 놀이와 체험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실용 교육을 재미있게 배운다

G03-9894841702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총 8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으로 직접 찾아가는 방문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교육을 통해 경제·금융교육을 받은 학생 수는 2014년 까지 약 24만 5천여명에 이르러 대표적 경제금융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B금융의 경제·금융교육은 기존의 강의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경제∙금융 관련 게임 등을 활용하여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KB금융그룹은 조직의 핵심역량을 충분히 활용하고 금융업에 종사하는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를 유도할 수 있도록 전∙현직 임직원을 강사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학자금 대출자 등 저소득 대학생을 위주로 경제·금융교육 봉사단을 운영하여 재능기부의 기회뿐 아니라 장학금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양성하는 전·현직 임직원, 대학생 강사인력만 연간 950여명에 이르러 규모와 교육의 질에 있어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 全 지역, 연령, 계층을 아우르는 ‘全 국민 대상 교육’ 추진
2013년부터는 사회초년생(군장병, 대학생 등), 노인, 주부, 새터민, 장애인시설, 도서벽지 등 경제·금융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전국 11개 지역경제 교육협의회와 협력 강화 및 노인 복지관, 사회 복지관, 목동청소년수련관, 겨레얼 살리기 운동 본부, 거제청소년문화센터 등 지역 거점과 연계 협력을 도모하여 대외 기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합리적이고 폭넓은 대국민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 KB금융그룹의 최대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금융교육 토탈 네트워크에 동참하여 시범학교에 대한 경제교육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2014년도에는 총 14개교의 시범학교에 대한 경제금융교육을 실시 하였으며, 2015년에는 총 44개 시범학교로 경제금융교육을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NSP통신-대한민국 경제·금융교육의 산실 (KB금융 제공)
대한민국 경제·금융교육의 산실 (KB금융 제공)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대국민 경제활동 지원
KB금융그룹의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경제·금융교육에 대하여 학습자와 강사직원 모두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초·중·고 학생들과 강사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의 경우 내용 이해도, 강사 및 교재 만족도, 실생활 도움 정도 등 각 부문에서 고르게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자의 98%가 재교육을 희망할 정도로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강사직원의 경우에도 교재, PPT, 게임용 교구, 수업지도안, 학생 이해·몰입도 등 교구재 및 강의 전반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온라인에서도 KB금융의 경제·금융교육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다. 경제·금융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하여 유치원생부터 일반인까지 모든 대상자를 포괄하는 온라인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유치원생부터 사회초년생까지 6개 대상별 총 150여개의 온라인 학습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로 만화 형태의 동영상으로 제작되어 있다. KB금융의 온라인 경제·금융교육은 KB금융공익재단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학습할 수 있다.

대국민 온라인 교육 사이트 방문 및 학습유도를 통한 경제·금융 지식 함양을 위해 별도의 ‘매일매일 지식인 문제풀기’,‘SNS 이벤트 공유’ 등의 이벤트를 실시하여 각종 경품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KB금융그룹은 자라나는 세대의 조기 금융 교육과 실용적인 교육, 금융인프라 확대 등 경제금융 교육 정책에도 적극 협력하며, 경제금융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교육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보다 업그레이드된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고, 차별화된 교육아이템을 발굴하여, 대한민국 경제·금융교육의 산실이자 선도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해 나아갈 예정이다.

NSP통신/NSP TV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