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시흥시, 겨울철 재난 대응 강화…재난 신고 시스템 자체 개발

NSP통신, 김여울 기자, 2025-12-19 15:57 KRX7 R0
#시흥시 #재난대응강화 #재난신고시스템 #자체개발 #임병택시장

수기·엑셀 접수 개선, 실시간 공유로 재난 대응력 강화

NSP통신-재난신고시스템 모니터링 현장. (사진 = 시흥시)
fullscreen
재난신고시스템 모니터링 현장. (사진 = 시흥시)

(경기=NSP통신) 김여울 기자 = 경기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겨울철 폭설 등 자연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기존 수기·엑셀 기반 재난 신고 접수 방식을 개선한 재난 신고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

그동안 재난 신고는 여러 담당자가 엑셀 파일을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접수 정보의 실시간 공유가 어렵고 중복·누락이나 처리 현황 혼선 등 비효율이 반복됐다.

이번 도입되는 재난 신고 시스템은 시민안전과 사회재난팀장이 현장 업무 경험을 바탕으로 자체 개발한 것으로 중앙 서버 기반 통합관리 방식을 적용했다.

G03-9894841702

이를 통해 여러 컴퓨터에서 동시에 신고 내용을 입력·조회·수정이 가능해지면서 접수 현황과 처리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재난 대응 속도와 행정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폭설 등 겨울철 자연재난 발생 시 현장 대응과 부서 간 협업이 한층 원활해질 전망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재난 대응은 무엇보다 속도와 정확한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며 “이번 재난 신고 시스템 도입을 통해 겨울철 폭설 등 재난 상황에서도 시민 안전을 더 촘촘하게 지켜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재난 신고 시스템은 시민안전과와 건설행정과에서 우선 활용한 뒤 단계적으로 각 동 재난 접수창구와 타 민원 업무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