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한국장학재단 광주청년창업센터 입주기업, ‘전라남도 공공·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상 수상

NSP통신, 김대원 기자, 2024-08-16 15:45 KRX7
#한국장학재단 #광주청년창업센터 #입주기업 #공공데이터 #아이디어공모전

공간 정보 데이터 기반 지방도시의 노후 건축물 현황을 파악...효율적인 리모델링 방안 제시로 ‘전라남도 도지사상’ 수상

NSP통신-지난 12일 2024년 전라남도 공공·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한국장학재단 광주청년창업센터 입주기업 티엠알에이에스 장나겸 대표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 = 한국장학재단)
지난 12일 ‘2024년 전라남도 공공·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한국장학재단 광주청년창업센터 입주기업 티엠알에이에스 장나겸 대표가 우수상을 수상했다 (사진 = 한국장학재단)

(경북=NSP통신) 김대원 기자 = 한국장학재단(이사장 배병일)은 지난 12일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열린 ‘2024년 전라남도 공공·빅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에서 광주청년창업센터 입주기업 티엠알에이에스(대표 장나겸)가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에서 우수상인 전라남도 도지사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와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개최한 이번 대회는 공공·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과 아이디어 기획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또한 그 중 티엠알에이에스는 노후 건축물 리모델링 플랫폼 ‘우주달팽이’ 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부문에서 최고 영예인 전라남도 도지사상을 수상했다.

G03-9894841702

티엠알에이에스의 장나겸 대표는 건축 전공자로, 평소 지방도시 소멸 문제와 노후화된 건축물 및 빈집이 유발하는 사회적 문제에 관심을 가졌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도시재생·리모델링 사업을 주목해 왔다.

이번 대회에서는 건축물 3차원 스캐닝 데이터, 위성 사진 등의 공간정보 데이터 활용으로 지방도시의 노후 건축물 현황을 파악해, 효율적인 리모델링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빈집 문제 해결과 지속 가능한 도시 발전에 기여하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제안했다.

더 나아가 티엠알에이에스는 공간 데이터와 드론·라이더 및 클라우드 기반 시각화 기술 활용을 통해 리모델링 비용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제시하고 고객과 건축·시공사를 연결하는 플랫폼 서비스 개발로 민간 주도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티엠알에이에스는 올해 초, 노후 건축물 및 빈집 리모델링 플랫폼 구축을 위해 창업진흥원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아 시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장나겸 대표는 “앞으로도 변함없이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시장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라며,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한국장학재단 배병일 이사장은 “향후 청년창업센터 입주기업의 성장을 위해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국장학재단 창업기숙사는 창업을 준비하는 대학(원)생들이 창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주거와 사무공간, 창업자문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 등 5개 권역에서 운영 중이며, 입주생에게 전문 창업 자문위원을 연결하여 매월 창업 자문을 제공하고, 입주생 청년 창업가 간 교류를 지원하는 등 차별화된 청년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