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안성시, 1인가구 고독사 예방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도입

NSP통신, 김병관 기자, 2023-03-03 12:12 KRD7
#안성시 #일인가구 #고독사예방 #네이버 #클로바케어콜

네이버의 AI 기술 접목한 돌봄 행정 서비스 도입

NSP통신-2일 안성시와 네이버 간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도입 협약식에서 김보라 시장(오른쪽)과 네이버 관계자가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성시)
2일 안성시와 네이버 간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도입 협약식에서 김보라 시장(오른쪽)과 네이버 관계자가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성시)

(경기=NSP통신) 김병관 기자 = 경기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2일 네이버와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도입 협약을 체결했다.

안성시는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고독사가 사회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23년 신규사업으로 ‘고독사 제로를 위한 온(溫)택트 안성’을 추진하고자 네이버의 AI 기술을 접목한 돌봄 행정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네이버 클로바 케어콜’은 네이버에서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인공지능 ‘하이퍼클로바’ 기반으로 안부 확인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주 1회 AI가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약 2분간 대화를 통해 안전을 확인한다.

G03-9894841702

특히 대상자의 지난 대화 내용을 기억하고 다음 통화에 활용하는 ‘기억하기’ 기능이 탑재돼 있어 개인 맞춤형 대화가 가능할 뿐 아니라 고독사 예방을 넘어 건강, 식사, 수면, 운동 등 일상적인 돌봄도 가능하다.

이날 참석한 네이버 관계자는 “클로바 케어콜의 인공지능 기술을 더욱 고도화해 앞으로도 사람을 위한 AI를 개발하는 것을 중요한 가치로 삼고 ‘모두를 위한AI’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로 고독사 문제는 전국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안성시도 고독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방면의 정책과 사업을 통해 앞장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NSP통신 김병관 기자 inspect1234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