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내용 건너뛰기(skip to main content) 본문 바로가기(Go body) 메뉴 바로가기(Go Menu)
G03-8236672469

담양군, 고향사랑기부금 누적 60억 달성

NSP통신, 김용재 기자, 2026-02-19 12:44 KRX7 R2
#담양군 #고향사랑기부금 #고향사랑기부 기금사업 #담양지역사랑상품권 #담양군 고향사랑기부 누적 모금액

지난 2025년 1만1272명 참여해 14억 2천만 원 모금
온라인 검색광고‧시즌별 이벤트로 기부 대폭 참여···올해도 다채로운 혜택 눈길

NSP통신- (사진 = 담양군)
(사진 = 담양군)

(전남=NSP통신) 김용재 기자 = 담양군(군수 정철원)이 고향사랑기부금 누적 모금액이 60억 원을 돌파하며 인기 기부 지자체의 위상을 다시 한번 높였다.

담양군은 지난 2023년 제도 시행 첫해 22억 4000만 원을 시작으로 2024년 23억 원, 2025년 14억 2000만 원 모금에 이어 올 들어 지난 1월 누적 모금액 60억 원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성과는 제도 시행 초기부터 이어온 담양군 만의 체계적인 운영과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지속적인 홍보 활동의 결과로 평가된다.

G03-8236672469

담양군은 고향사랑기부제의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홍보 추진, 내실 있는 기금사업 운영과 매력적인 답례품 발굴, 기부자를 예우하는 문화 정착에 힘써왔다.

◆ 온라인 홍보로 기부 문턱 낮추고 인지도 높여

이번 성과의 일등 공신으로는 담양군 만의 전략적인 온라인 홍보가 손꼽힌다.

군은 기존의 오프라인 홍보 방식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인터넷 대형 포털 검색광고와 시즌별 다채로운 이벤트를 전개하며 전국적 인지도와 접근성을 높였다.

이러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은 실제 많은 기부 참여로 이어졌고, 연말 기부금 모금 확대에 큰 역할을 했다.

군은 올해 역시 온라인 홍보를 더욱 확대해 기부자와의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60억 원 달성을 기념하고 기부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오는 23일부터 3월 20일까지 네이버페이 포인트 5000 원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벤트 진행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군 공식 누리집 및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착한 기부 ‘기금사업’ 호응

담양군은 고향사랑기금 사업을 통해 지역현안을 해결하고 있다.

담양군 폭우피해 복구 긴급 모금을 비롯해 ▲향촌노인복지관 재활‧돌봄사업 ▲유기동물 입양프로젝트 지원사업 등의 지정기부 사업을 통해 기부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담양아이들의 첫 진료실을 위한 ‘소아청소년과 운영’을 신규사업으로 도입해 지역내 소아청소년 의료 공백을 해소하고 아이들이 가까운 곳에서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는 의료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담양군은 앞으로도 기금사업 발굴과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기부자가 공감할 수 있는 담양 만의 특색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 어르신 병원동행 서비스 등 효능감 있는 기금사업 추진

담양군은 기부금을 단순히 모으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민과 기부자가 공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사업에 투입하고 있다.

지난 2024년 거동불편 어르신 병원동행 서비스, 지역아동센터 지원사업, 담양읍 상인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향촌공동급식센터 운영, 청소년 독서동아리 지원사업을 추가해 총 5개의 기금사업으로 확대했다.

올해는 청소년 영어‧문화유산 해설사 양성, 아동‧청소년 마음돌봄 지원, 해충 방역 장비 지원 등의 신규사업도 추진할 예정이다.

◆ 매력적인 답례품으로 기부자 관심 유도

이와 더불어 기존의 인기 답례품인 지역사랑상품권, 담양 쌀, 한우, 떡갈비, 한과에 이어 지난 2025년에는 딸기, 담양온천이용권, 국립정원문화원 반려식물 체험권, 효소찜질 체험권 등의 신규 답례품 등 60개 품목, 170여 개의 다양한 답례품으로 기부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앞으로도 지역 생산자와 기부자를 잇는 풍성한 품목으로 기부자에게는 감동을, 지역 경제에는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기부자 예우를 통한 연속 기부 유도
담양군은 고향사랑기부자를 대상으로 기부일로부터 1년간 공영관광지(죽녹원, 메타세쿼이아길, 대나무박물관, 소쇄원, 한재골 수목공원)의 무료입장 혜택을 제공하고, 고액기부자 대상으로 기탁식 및 죽녹원 한옥체험이용권 제공 등 기부자 예우에도 힘썼다.

군 관계자는 “기부자들의 소중한 마음이 모여 누적 기부금 60억 원이라는 뜻깊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소중한 기부금이 담양군 발전과 군민 복리 증진에 소중히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많은 분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G03-823667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