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OCI 군산공장, 고용노동부 ‘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4-07-15 19:37 KRX7
#OCI #노사문화 우수기업 #폴리실리콘 #태양광 #직장 어린이집

노조 설립 이후 16년 연속 무분규 달성 성과 인정… 노사 간 상호협력으로 위기 극복 및 경영 정상화 기여
OCI, 4개 사업장 정기 노사 워크숍 및 노사협의회 개최 등을 통해 소통 및 신뢰 강화 노력
김유신 OCI 사장 “상생의 노사문화 실천을 통해 선진적인 노사관계 구축 앞장설 것”

NSP통신-OCI 군산공장 전경 (사진 = OCI 군산공장)
OCI 군산공장 전경 (사진 = OCI 군산공장)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OCI가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4년도 노사문화 우수기업’에서 군산공장이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 제도는 고용노동부가 1996년부터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형성하고 상생의 노사문화를 모범적으로 실천한 기업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로, 올해는 OCI 군산공장을 포함해 12개 대기업 등 총 35개사가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OCI 군산공장은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노사 간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상생의 노사 문화를 구축하고, 2008년 노동조합 설립 이후 16년 연속 무분규를 달성한 점을 인정 받았다.

G03-9894841702

특히 지난 2020년 OCI 군산공장은 태양광용 폴리실리콘 사업의 업황 부진으로 경영위기를 겪으며 불가피하게 희망퇴직을 실시하게 됐지만 노사 간 상호 이해와 타협을 통해 희망 퇴직 규모를 최소화하고 위기를 빠르게 극복해 낼 수 있었다.

또 위기상황 속에서도 타 공장 전환 배치 및 희망퇴직자 처우 개선 등을 통해 노사 상생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으며, 노사가 합심한 결과 이듬해 경영 정상화를 이뤄냈다.

이외에도 OCI 군산공장은 노사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업무 몰입 및 근무 만족도 제고를 위한 직장 어린이집 및 기숙사, 복지동 운영 등 제반 환경 조성 ▲임금 경쟁력 확보 ▲협력사 동반성장 지원 및 지역사회 공헌 ▲안전사고 예방 및 현장 개선 활동 추진 등의 활동에 함께 노력해왔다.

OCI 김유신 사장은 “이번 노사문화 우수기업 인증은 그 동안 상호 존중과 협력의 노사 문화 구축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온 노사 양측 모두의 공로를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상생의 노사문화를 모범적으로 실천하여, 선진적인 노사 관계를 구축하는 선도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OCI는 군산, 광양, 익산, 포항 총 4개 사업장별 노동조합을 운영하며 상호존중을 기반으로 하는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격월로 4개 사업장의 노조위원장과 인사 임원이 참여하는 정기 노사 워크숍을 개최해 소통의 창구를 마련하고 있으며 매분기 노사협의회를 통해 각 사업장별 개선 요구 사항 등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등 소통 강화와 신뢰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