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파주시, 건축사 업무 대행 범위 확대

NSP통신, 강은태 기자, 2024-01-16 11:01 KRX7
#파주시 #건축사 #업무대행 범위 #임세웅 #현장 확인 업무

건축허가, 건축신고 및 사용승인에 대한 현장 확인 업무

NSP통신-파주시청 전경 (사진 = 파주시)
파주시청 전경 (사진 = 파주시)

(서울=NSP통신) 강은태 기자 = 파주시가 올해 1월부터 건축사 업무 대행 범위를 확대한다.

기존 건축물의 허가 관련 건에 적용해 실시하던 건축사의 현장 조사를 건축신고 건에도 확대키로 한 것.

임세웅 파주시 허가총괄 과장은 “건축사 업무 대행 확대를 통해 인허가 공무원의 현장 조사에 소요되는 시간을 민원 상담 서비스에 배분해 시민의 권익 보호는 물론, 보다 신속한 민원 처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G03-9894841702

그간 파주시는 민원 편의와 업무 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건축사의 업무 대행 대상을 확대하는 조례 개정을 추진해왔다. 이에 2023년 11월 ‘파주시 건축 조례’가 개정됨에 따라 이번에 법적 근거를 마련하게 됐다.

건축사 업무 대행의 범위는 건축허가, 건축신고 및 사용승인에 대한 현장 확인 업무이며, 이번 업무 대행 범위 확대로 현장 확인에 대한 전문성과 신뢰성을 높이고 건축 행정의 투명성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관련 업무로 발생하는 행정 공백이 줄어 담당 공무원의 업무 처리시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인허가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실행하고 있는 파주시의 ‘행정서비스 2·5·7’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파주시 ‘행정서비스 2·5·7’은 인허가 민원 접수 후 2일 이내 관련 부서에 개별법 검토 및 협의를 요청하고, 5일 이내 검토 및 보완사항을 취합해 7일 이내에 민원인에게 보완사항을 통보하는 방식을 말한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