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군장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발대식 개최

NSP통신, 김광석 기자, 2023-07-22 17:32 KRX7
#군장대학교 #군산시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직업교육 #RE100
NSP통신

(전북=NSP통신) 김광석 기자 = 전북 군장대학교(총장 이계철)가 지난 21일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Higher Vocational Education hub district)'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운영하는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또한 전문대학과 기초자치단체가 연계·협력해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지역 내 특화분야를 선정하고, 교육체계를 연계·개편하는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의 거점역할을 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G03-9894841702

군산시와 군장대는 지역소멸 위험지역 및 초고령화 사회 진입의 위기 극복과 주력산업 생태계복원을 위해 두 기관이 컨소시엄으로 본 사업에 신청해 지난 달 선정됐다.

이날 발대식에는 강임준 군산시장, 김영일 시의회의장, 이계철 군장대 총장, 전근환 HiVE센터장 등 지역사회 경쟁력 강화와 고등직업교육 혁신에 이바지할 수 있는 지자체, 교육기관과 지역산업체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 관계자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군산시와 군장대는 ‘자원과 역량 기반의 평생직업교육 활성화를 통한 지역 발전’을 사업목표로 국내 최초 스마트 그린산단 RE100산업과 관련된 ‘에너지융합화공’, 현대조선소 군산공장 재가동에 따른 조선·해양 관련 ‘특수용접’ 분야를 지역 특화분야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특화분야 인력양성과 지역연계 평생직업교육을 추진해, 인력 양성-직업교육-일자리 창출할 계획이다.

발대식에서 강임준 군산시장은 “군장대학이 잘하는 고등직업교육으로 지역청년들이 특화분야에취업해 우리 군산에 정주하여 지역사회가 활성화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계철 총장은 “군산시와 소통과 협력을 통한 지역 기반 고등직업교육 거점역할 수행을 약속한다”라며 “우리 군장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과 인프라를 활용해 성공적 지역상생모형 구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군장대학교 HiVE센터에서는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을 통해 지역특화분야의 교육과정을 개편·운영하고, 지역사회 평생직업교육 고도화를 도모하는 등 지역사회에 공헌을 위한 지역의 문제해결 프로그램을 군산시와 향후 2년간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