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롯데바이오로직스·카나프테라퓨틱스, ADC 기술 플랫폼 공동개발 맞손

NSP통신, 김다은 기자, 2023-07-11 10:57 KRX7
#롯데바이오로직스 #카나프테라퓨틱스 #항체약물접합체 #업무협약 #ADC
NSP통신- (사진 = 롯데바이오로직스)
(사진 = 롯데바이오로직스)

(서울=NSP통신) 김다은 기자 =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최근 국내 바이오 벤처기업 카나프테라퓨틱스와 ‘항체-약물 접합체(ADC) 기술 플랫폼 구축을 위한 위탁 연구 및 공동 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향후 1년간 기존 링커, 페이로드에 대한 새로운 ADC 기술 플랫폼 구축을 위해 공동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롯데바이오로직스는 ADC 위탁개발(CDO) 역량을 내재화해 ADC 수주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미국 시러큐스 사이트에 진행 중인 ADC 시설 증설을 완료 후에는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부터 상업 생산까지 ADC Value Chain 전반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G03-9894841702

카나프테라퓨틱스는 공동 개발 결과물을 바탕으로 기존 치료제의 미충족 의료 수요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ADC 신약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원직 롯데바이오로직스 대표는 “카나프테라퓨틱스와의 공동 개발을 통해 ADC 기술 플랫폼을 내재화할 예정”이라며 “증설 중인 시러큐스 사이트의 ADC 제조 역량과 결합해 종합 ADC 위탁개발생산(CDMO)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더 나아가 바이오 벤처와의 투자, 협력을 통해 바이오 생태계 전반의 긍정적인 발전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카나프테라퓨틱스는 항체-사이토카인 융합 단백질 플랫폼 ‘TMEkine™’을 주축으로 다양한 면역 항암 및 표적 항암, 자가면역 질환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다. 회사는 2개 단백질 신약 및 4개의 합성 신약을 동시에 개발하고 있어 ADC 개발을 위한 내부 역량을 갖추고 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