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한항공, GS칼텍스 맞손…국내 바이오항공유 실증 연구 운항 진행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3-06-29 13:52 KRX7
#대한항공(003490) #GS칼텍스 #바이오항공유 #실증연구운항

본격적인 국내 생산 앞두고 정부의 바이오항공유 기준 마련에 기여…상용화 ‘촉진’

NSP통신- (사진 = 대한항공)
(사진 = 대한항공)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대한항공이 GS칼텍스와 손잡고 바이오항공유 실증 연구 운항을 시작한다.

대한항공은 오늘(29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GS칼텍스와 ‘바이오항공유 실증연구 운항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10월 정부가 발표한 ‘친환경 바이오 연료 보급 확대를 위한 대체연료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등 정부 부처가 주관하는 사업에 대한항공·GS칼텍스 양사가 적극 동참하기 위해 실증 연구 운항을 진행하는 것. 석유관리원과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관계기관도 참여한다.

G03-9894841702

대한항공은 인천발 국제선 항공편에 사용하기 위한 바이오항공유를 GS칼텍스를 통해 공급받을 예정이며, 이 제품은 미국재료시험협회(ASTM) 등 국제 품질 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증 연구 운항은 올해 하반기부터 6개월간 진행된다.

현재 유럽 등 주요 국가를 비롯해 국제민간항공기구는 탄소중립을 위해 바이오항공유 사용을 늘리는 추세다. 대한항공 역시 앞으로도 국내외 항공기 운항에 바이오항공유 사용 비중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GS칼텍스와의 이번 실증 연구 운항을 포함, 앞으로도 탄소 감축 및 기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조성배 대한항공 전무는 “대한항공은 이번 실증 연구 운항을 통해 국내 바이오항공유 활성화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GS칼텍스와 협력하고, 나아가 정부의 탈탄소 에너지 정책에 부합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