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SH공사‧한국주거환경학회, ‘서울 공공임대주택 정책효과와 개선방향’ 공동 세미나 개최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11-18 14:02 KRD7
#SH공사 #한국주거환경학회 #서울공공임대주택 #정책효과개선방향 #공동세미나
NSP통신-세미나 참가자들과 논문 공모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H공사)
세미나 참가자들과 논문 공모전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H공사)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서울주택도시공사(사장 김헌동, SH공사)와 한국주거환경학회는 ‘서울 공공임대주택의 정책효과와 개선방향’을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패널조사’의 데이터를 활용한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과 연구성과 발표회가 동시에 열렸다.

이와 관련해 SH공사는 국내외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논문 공모전을 개최하고 지난 6월 20일 데이터설명회를 시작으로 10월 28일까지 논문 접수를 받았으며 이날 우수 논문에 대한 시상식이 진행됐다.

G03-9894841702

대학원생 논문 공모전은 혼합단지(Social-Mix), 이웃관계, 주거비 부담 등 공공임대주택 관련 다양한 주제로 발표 자료가 구성됐다.

이와 함께 SH공사는 총 30여편의 접수논문 중 9편의 발표논문을 선정했으며 이날 발표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1편, 우수상 3편, 장려상 5편을 시상했다.

최우수상은 ‘공공임대주택 입주자의 주거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중앙대학교 이다은)을 주제로 한 논문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거주민의 소셜믹스 인식 영향 요인 분석’(서울대학교 한연수), ‘지역의 경제적 여건이 공공임대주택 거주자들의 사회적 혼합 인식을 저해하는가?’(중앙대학교 강수진 이기훈 진정규), ‘공공임대주택의 주거환경이 사회적 고립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부산대학교 손희주 장진혁) 등이 선정됐다.

이어진 성과발표회에서는 서울시 공공임대주택 입주 가구의 주거 상·하향 변화 실태 분석(이창효 한밭대학교 교수), 주거환경의 주관적 인식과 객관적 측정의 일치 지역 특성 연구(장윤정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또 종합토론에서는 이영성 서울대 교수, 강은택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연구위원, 최덕재 연합뉴스TV 기자, 이영은 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 김선주 경기대 교수, 김경기 MBN 기자, 허지행 주택도시보증공사 실장, 남영우 나사렛대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 연구결과 및 패널데이터 활용성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패널 데이터 구축을 통해 공공임대주택 입주자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해졌다”며 “이를 적극 활용해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시민 삶의 질이 개선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