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DL이앤씨‧카본코. 울진군과 ‘원자력 청정수소 활용 및 탄소 CCUS 사업’ 협력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10-19 10:05 KRD7
#DL이앤씨(375500) #카본코 #울진군 #원자력청정수소 #CCUS
NSP통신-유재형 카본코 사업개발실장(왼쪽), 손병복 울진군 군수(왼쪽 두 번째)와 유재호 DL이앤씨 플랜트사업 본부장(왼쪽 세 번째) 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DL이앤씨)
유재형 카본코 사업개발실장(왼쪽), 손병복 울진군 군수(왼쪽 두 번째)와 유재호 DL이앤씨 플랜트사업 본부장(왼쪽 세 번째) 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DL이앤씨)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DL이앤씨와 카본코는 지난 18일 울진군과 ‘원자력 청정수소 활용 및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원자력 청정수소란 원전 가동 시 발생하는 전기와 증기를 활용해 물을 전기분해하는 수전해 방식으로 생산하는 수소를 말한다. 원전은 태양광, 풍력 등 다른 발전원 대비 가동률이 높은 데다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만큼 친환경적인 수소생산 방식으로 주목받는다.

이번 협약은 미래 청정에너지로 꼽히는 원자력 청정수소의 대량 생산과 실증 및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산업단지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G03-9894841702

이에 따라 양측은 ▲원전 청정수소 생산‧실증 사업 ▲암모니아‧수소 허브 터미널 연계 및 대규모 수요처 공급 파이프라인 구축 사업 ▲국가산업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탄소의 포집‧활용‧저장 사업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동해안수소경제벨트의 핵심지인 울진군은 현재 울진 원자력 수소 국가산업단지와 대규모 청정수소 생산실증단지 등을 조성 중이다. DL이앤씨와 카본코는 울진군에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원자력 청정수소 생산 및 실증은 물론, 국가산단 전체에서 발생하는 탄소 포집 설비 구축 및 활용‧저장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DL이앤씨 관계자는 “앞서 탈탄소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소형모듈원전 사업에 진출한 만큼 원전 EPC(설계‧조달‧시공)부터 원자력 청정수소 생산 및 활용에 이르기까지 원전 관련 친환경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한층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DL이앤씨는 지난 8월 CCUS 및 친환경 수소사업 전문 회사인 카본코를 설립하고 지난 13일에는 남호주 주 정부와 친환경 수소 경제 활성화 촉진을 위한 공동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