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GS건설 인디드랩, 부동산 정보 서비스 ‘스택’ 출시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09-26 10:15 KRD7
#GS건설(006360) #사내벤처 #인디드랩 #부동산정보서비스 #스택
NSP통신-인디드랩 CI (GS건설)
인디드랩 CI (GS건설)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GS건설은 사내벤처인 ‘인디드랩’이 아파트 가구별 조망권과 일조량, 소음, 시세 등의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앱(App)인 ‘스택(stack.)’을 출시했다.

스택 서비스는 자체 개발한 기술로 분석한 가구 고유의 환경 성능 데이터를 정량화해 시각화해 제공하고 사용자는 데이터를 활용해 선호도에 맞는 집을 탐색하고 비교할 수 있는 신개념의 프롭테크 서비스다.

프롭테크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의 정보통신기술(ICT) 기술이 부동산 시장과 결합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의미한다.

G03-9894841702

스택은 아파트 단지명과 동, 호수를 검색하면 해당 가구에서 보이는 조망권의 이미지가 제공돼 마치 현장 방문을 하듯 조망 범위를 한눈에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집안에 있는 창으로 조망 가능한 녹지, 수공간 등 외부 경관 조망을 실제와 거의 비슷하게 구사해 놓았다. 일사량도 월별, 시간대별로 세밀하게 제공해 계절과 시간에 따라 집에 얼마만큼의 햇빛이 들어오는지를 알 수 있다.

또 에너지 환경 분석도 가능하다. 각 가구별로 일조량에 따른 에너지 환경을 분석해 단지 평균을 기준으로 한 여름철 및 겨울철의 냉‧난방 에너지 사용량의 증감율을 예측한다. 뿐만 아니라 단지 주변에 항공이나 철도 혹은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가 있다면 가구별로 외부 소음 영향 정도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특히 스택에서는 환경 성능 항목별로 가구의 단지 내 순위를 제공한다. 특정 가구가 전체 가구혹은 유사 평형가구들 대비 몇 번째로 조망, 일조시간, 개방감, 일사량, 단지 내부 조경 조망, 태양광 예상 발전량이 높은 지 항목별로 순위가 표시된다.

가장 주목할 부분은 신규 분양 단지 뿐만 아니라 공사 중 또는 공사예정 단지의 조망권과 일조권 등의 세부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 조건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아파트를 찾는 기능도 탑재해 내 집 마련을 더욱 쉽게 하도록 구성했다.

이와 함께 스택은 단순히 분석 데이터만 제공하는 수준을 넘어 맞춤형 솔루션도 제공한다. 특정 가구를 우리집으로 등록하면 가구의 환경 성능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가구별 맞춤형 아이템까지 제안한다.

스택 서비스는 현재 서울 전 지역과 수도권 일부지역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에는 전국 아파트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장할 예정이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