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현대엔지니어링, ‘친환경‧안전사고 방지’ 건물 외벽도장로봇 현장 투입

NSP통신, 정의윤 기자, 2022-09-15 11:22 KRD7
#현대엔지니어링 #외벽도장로봇 #현장투입 #힐스테이트 #친환경
NSP통신-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외벽도장로봇이 힐스테이트 세운 센트럴 현장에서 파일럿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개발한 외벽도장로봇이 힐스테이트 세운 센트럴 현장에서 파일럿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NSP통신) 정의윤 기자 = 현대엔지니어링이 중구 입정동에 건설중인 ‘힐스테이트 세운 센트럴’ 현장에서 ‘외벽도장로봇’ 파일럿테스트를 가졌다.

현대엔지니어링과 도장전문업체 제이투이앤씨가 공동개발한 ‘외벽도장로봇’은 건물에 설치된 와이어를 따라 수직 승‧하강하며 4개의 노즐로 도료를 분사해 원격으로 도장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 건설장비다.

이 로봇은 현장 근로자에 의한 외벽 도장 작업을 대신함으로써 추락재해 등 안전사고를 원천 방지하고 페인트 분진 발생을 줄여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G03-9894841702

현대엔지니어링은 최근 파일럿테스트 결과 외벽도장로봇의 현장 투입이 가능하다고 판단하고 향후 활용 가능한 현장에서 적극 투입할 계획이다.

특히 현대엔지니어링이 실제 실험 결과 도장 작업 시 사람이 일반 페인트를 분사했을 때보다 도장로봇이 전용 페인트를 분사할 때 분진이 99% 더 적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KCC와 협업해 분진 발생이 적은 전용 도료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적 요소를 적극 고려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건설기술의 스마트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개발에 나선 외벽도장로봇이 비로소 현장에 투입됨으로써 한층 더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도장 작업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라며 “앞으로도 더 나은 작업환경을 위한 스마트 건설장비 개발과 도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NSP통신 정의윤 기자 jeyoun91@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