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원광대 평화연구소, 대학생을 위한 통일 강좌 지원 사업 선정

NSP통신, 박윤만 기자, 2022-02-03 16:52 KRD7
#원광대 #평화연구소 #통일 강좌 #통일부 #한반도
NSP통신-원광대 평화연구소장 원영상(원불교학과) 교수
원광대 평화연구소장 원영상(원불교학과) 교수

(전북=NSP통신) 박윤만 기자 = 전북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평화연구소가 통일부에서 주관하는 2022학년도 1학기 대학생을 위한 통일 강좌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그동안 원광대 평화연구소는 통일교육 역량을 겸비한 통일 리더의 체계적 양성을 위해 인문사회 융·복합 참여형 통일 교과목을 개발하고, 통일교육의 내실화 및 체계화에 주력했다.

특히 ‘평화의 길, 통일의 꿈(메디치 2019)’, ‘명사초청 통일대담(사람과 사회 2020)’, ‘종교와 평화: 평화와 통일을 위한 종교의 역할(열린서원 2021)’ 등 학술총서를 출판해 통일교육 교재로 활용하는 등 한국사회 전반에 걸쳐 통일·평화 연구 및 교육을 확대해 가고 있다.

G03-9894841702

이번에 선정된 대학생을 위한 통일 강좌는 강연료를 지원받아 원광대 융합교양대학에서 옴니버스 형식의 명사초청 통일대담 교양강의로 개설해 진행될 예정인 가운데 ‘분단과 전쟁에서 통일과 평화로’를 주제로 한반도 분단사회를 이해하고, 상처와 갈등 구조가 어떻게 재생산되는지 살펴보며, 평화의 인문학적 차원에서 한반도 통일을 상상해 볼 계획이다.

연구책임자인 평화연구소장 원영상(원불교학과) 교수는 “한반도의 분단사회에서 비평화적 요소가 무엇이며, 한반도 통일에 있어 평화적 가치와 대안이 무엇인지 함께 이야기를 나눌 계획”이라며 “이번 강좌를 계기로 원광대 평화연구소가 지역사회와 한국 사회에서 한반도 평화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세계적인 평화연구소가 되는데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NSP통신 박윤만 기자 nspym@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