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대구가톨릭대 인공지능·빅데이터공학과 학생들, 한국정보기술학회 논문경진대회 ‘은상’ 수상

NSP통신, 최병수 기자, 2021-12-13 15:59 KRD7
#대구가톨릭대학교 #한국정보기술학회 #논문경진대회
NSP통신-대구가톨릭대 인공지능·빅데이터공학과 학생 2명이 한국정보기술학회 주최 2021년 한국정보기술학회 추계 대학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은상을 각각 수상했다. 사진 왼쪽부터 권성수, 박수진 학생. (대구가톨릭대학교)
대구가톨릭대 인공지능·빅데이터공학과 학생 2명이 한국정보기술학회 주최 2021년 한국정보기술학회 추계 대학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은상을 각각 수상했다. 사진 왼쪽부터 권성수, 박수진 학생. (대구가톨릭대학교)

(경북=NSP통신) 최병수 기자 = 대구가톨릭대학교 인공지능·빅데이터공학과 학생 2명이 최근 한국정보기술학회 주최 ‘2021년 한국정보기술학회 추계 대학생 논문경진대회’에서 은상을 각각 수상했다.

박수진(4학년) 학생은 ‘실시간 객체 탐지 및 음성 변환 모델 구현’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시각장애가 있는 이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불편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카메라를 통해 시야에 보이는 사물의 이름과 위치를 추출, 해당 정보를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출력하는 모델을 구현했다.

G03-9894841702

박수진 학생은 “시각장애인, 저시력인과 같이 일상생활에서 불편을 느끼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논문을 썼다. 이번 기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개발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권성수(3학년) 학생은 ‘딥러닝 모델 기반의 전자기파 변조 신호 분류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다.

전파기술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효율적인 전파자원 관리 및 전파 탐지를 목적으로, 변조 신호 자동 분류를 위한 컨볼루션 신경망과 순환신경망을 적용한 딥러닝 모델을 제안했다. 해당 모델은 96%가 넘는 정확도를 도출했다.

권성수 학생은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데 신경 쓰고, SW 산학협력프로젝트 참여로 기업과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협력한 점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 같다. 향후에는 다양한 변조 신호에 대한 학습데이터를 구축하고, 무선통신 환경의 주변잡음 분석을 고려한 인공지능 적용 모델에 대해 연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NSP통신 최병수 기자 fundcbs@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