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원광대 ENER-G사업단, 한국공학교육학회 우수발표논문상

NSP통신, 박윤만 기자, 2021-10-27 19:04 KRD7
#원광대 #ENER-G사업단 #한국공학교육학회 #거꾸로캡스톤 #가상기업
NSP통신-조영삼 ENER-G사업단장
조영삼 ENER-G사업단장

(전북=NSP통신) 박윤만 기자 = 전북 원광대학교(총장 박맹수) ENER-G사업단이 한국공학교육학회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ENER-G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혁신학습방법 제공을 위해 가상기업, 거꾸로캡스톤 등 혁신교과목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내용을 다룬 ‘거꾸로캡스톤 수업설계를 통한 연속적인 종합설계 교육’ 논문을 기계공학과 서경덕 교수가 학회에 발표했다.

가상기업 수업은 학생들이 가상의 기업에 입사해 능력에 맞게 직책을 부여받은 후 실제 기업에서 진행하는 것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G03-9894841702

또한 거꾸로캡스톤 수업은 기존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설계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3학기에 걸쳐 전공교과와의 연계성 및 연속성을 갖고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조영삼 ENER-G사업단장은 “새로운 혁신교과목을 도입해 학생들을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수상을 통해 대내외적으로혁신교과목이 확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원광대 ENER-G(Education for New Energy experts carrying Regional industry with Goodness)사업단은 2020년부터 2년간 총 20억 원의 정부지원을 받아 상생하는 산업생태계를 선도할 신재생에너지 기반기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기계설계공학과를 중심으로 기계공학과, 스마트자동차공학과, 화학융합공학과가 참여한 가운데 혁신교육과정을 비롯해 혁신학습방법, 혁신평가방법을 교과에 도입하는 등 혁신교육환경을 새롭게 구축하고 있다.

NSP통신 박윤만 기자 nspym@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