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한국사회공헌포럼, 빅데이터분석에 의한 사회공헌 포럼 개최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20-04-08 20:50 KRD7
#한국사회공헌포럼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한국사회공헌포럼(회장 김정순)이 ‘빅데이터분석에 의한 사회공헌 촉발 효과 및 함의’를 주제로 첫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의 사회는 권상희 인터넷융합학회 회장(성균관대 교수)이 맡았으며 임경오 사회공헌포럼 상임이사(빅데이터뉴스 대표)가 '빅데이터에 의한 사회공헌촉발 현황'을, 이현숙 사회공헌포럼 상임이사(전 대전대 교수)가 '사회공헌 촉발 효과 및 함의'를 주제로 각각 발제했다.

김정순 한국사회공헌포럼 회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한국사회공헌포럼은 사회적 이슈를 중심으로 정확한 데이터 분석으로 사회공헌 촉진 방안을 논의하며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이는 곧 사회공헌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확장 시키는 계기가 마련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NSP통신-빅데이터분석에 의한 사회공헌 포럼 (한국사회공헌포럼 제공)
빅데이터분석에 의한 사회공헌 포럼 (한국사회공헌포럼 제공)

권상희 성균관대 교수는 “빅데이터와 관련된 한국인터넷융합학회를 이끌고 있지만 빅데이터 분석으로 사회공헌을 촉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반갑다”며"빅데이터 시대임이 실감 된다"고 말했다.

G03-9894841702

임경오 상임이사는 발제를 통해"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보도자료 분석 당일인 2월 29일 293건이었던 포스팅 건수가 분석자료 발표 이후 점점 증가하더니 3월 2일에는 1476건으로 관련 정보량이 엄청나게 증가했다“며 ”이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활성화됐고 마스크에 대한 관심도는 감소하는 등 나름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현숙 사회공헌포럼 상임이사는 발제를 통해 “‘코로나19 관련 빅데이터 분석이 ‘코로나19’ 방지 정책에 대한 사회적 참여를 유발했는가‘라는 연구문제에 대해 촉발과 참여라는 유의미한 결론이 도출됐다”며 “사회공헌 현상에 대한 키워드를 정확하게 설정하고 이에 대한 추이를 나타내는데 빅데이터 분석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장영동 인플루언서경제산업협회 부회장은"사회공헌에 적극적인 기업이 좋은 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 줘야 한다“며 ”장기적인 시각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업그레이드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NSP통신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