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서울반도체, 콘래드 일렉트로닉 상대로 휴대폰용 LED 특허침해 소송 시작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19-07-11 10:57 KRD7
#서울반도체(046890) #콘래드일렉트로닉 #휴대폰용LED특허침해소송
NSP통신-Back Light Unit 구조. (서울반도체)
Back Light Unit 구조. (서울반도체)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LED 전문기업 서울반도체(대표 이정훈)가 유럽 대형 전자기기 유통회사인 콘래드 일렉트로닉(Conrad Electronic)을 상대로, 휴대폰용 LED 백라이트(Back Light) 기술 특허침해 소송을 제기했다.

독일 뒤셀도르프 법원에 제기한 이번 특허소송의 골자는 해당 유통사가 판매 중인 휴대폰 제품이 서울반도체의 백라이트 LED 광추출 핵심기술 특허를 침해했다는 것이다.

서울반도체가 휴대폰 백라이트 기술로 특허소송을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유럽시장에서 글로벌 휴대폰 브랜드 및 제조회사를 상대로 강경대응에 나선 것이다. 콘래드 일렉트로닉은 현재 한국, 미국, 중국 등 수백여 종의 휴대폰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다.

G03-9894841702

서울반도체는 TV 및 휴대폰용 LED 백라이트 관련 특허기술을 수백건 보유 중이다. 최근 5년간 소송에서 침해를 주장한 특허만 68여 개에 달한다. 관련 기술은 LED 백라이트에 적용하는 ▲색 품질 고도화 기술 ▲고휘도 및 고균일도 기술 ▲발광효율 향상 기술 ▲배터리 소모 저감 기술 등이다.

회사는 이번 특허소송과 별개로 전세계 글로벌 휴대폰 브랜드 및 제조사들을 상대로 서울반도체의 LED 백라이트 특허기술침해 중지를 요구하는 경고장을 수차례 발송한 바 있다. 이에 해당 특허기술을 침해한 휴대폰 제품의 추가적인 유통 여부를 조사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른 강경한 법적 대응도 준비 중이다.

서울반도체 영업본부 유승민 부사장은 “서울반도체는 해마다 매출의 10%(2018년, 1200억원)를 연구 개발비로 투자하고 있다”며 “지적재산권이 존중되는 문화, 도적적이고 공정한 비즈니스 경쟁문화가 정착되어야만 중소기업이 글로벌 기업이 될 수 있고 청년들의 창업이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반도체는 필립스 TV에 장착된 LED 백라이트 기술 특허소송을 포함해 총 5건의 LED TV 백라이트 관련 특허침해 소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3건은 승소한 바 있다.

NSP통신 이복현 기자 bhlee201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