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식약처, 개인용인공호흡기 올바른 사용·주의사항 안내

NSP통신, 손정은 기자, 2015-07-17 10:33 KRD7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인용인공호흡기 #의료기기 안전성 정보지

(서울=NSP통신) 손정은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가정에서 개인용인공호흡기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는 ‘의료기기 안전성 정보지’ 제7호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개인용인공호흡기’란 환자가 자발적으로 호흡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충분하지 아니한 경우 공기를 환자의 폐 안으로 들여보내고 나올 수 있도록 기계적으로 도움을 주는 인공 환기장치로써 사용 전 반드시 의료진의 진단과 처방이 있어야 한다.

주요 내용은 개인용인공호흡기 안전사용을 위한 △사용 전과 사용 중의 각 점검사항 △경보음이 울리는 경우 대처방법 등이다.

G03-9894841702

사용 전에는 환자에게 기기를 연결하기 전에 들숨과 날숨의 호흡 설정을 확인하고 안정적인 전원공급과 적절한 통풍, 온·습도 유지가 되는 환경인지, 경보음이 명확하게 들리도록 경보음 볼륨이 조정돼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사용 중에는 1회 호흡량, 호흡 횟수, 경보 기능 작동 여부, 가습 온도가 환자의 체온과 비슷하게 유지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인공호흡기와 환자를 연결하는 튜브를 정기적으로 교환·세척해야 한다. ‘의료기기 안전성정보지’의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정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정확한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손정은 기자, sonje@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