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신간읽어볼까

만화 한국전래동화-호랑이 이야기…‘아름다운 그림 돋보여’

NSP통신, 박지영 기자, 2020-01-02 14:05 KRD7
#신간도서 #한국전래동화 #호랑이이야기 #스튜디오돌곶이 #세종학당재단
NSP통신

(서울=NSP통신) 박지영 기자 = 신간도서 만화 한국전래동화-호랑이 이야기(글‧그림 곽기현 출판사 : 스튜디오 돌곶이)는 한국의 전래동화를 아름다운 그림으로 표현한 만화다. 세종학당재단에서 5개 국어로 번역돼 세계 60개국에서 한국어·한국문화 교육교재로 쓰이고 있는 이 책은 가족애·정직함·재치·아끼는 마음 등 4가지 교훈을 담고 있다.

우리에게 호랑이는 무섭지만 친근한 존재다. 어떤 이야기 속에선 사악한 존재로 그려지지만 어떤 이야기 속에서는 어리숙하게 속아 잡히기도 하고 어떤 이야기 속에서는 어머니의 죽음에 엉엉 울기도 한다.

옛날 우리 조상들은 깊은 산속에 사는 호랑이를 영물로 여겨 숭배하기도 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요즘은 동물원에서만 볼 수 있다. 호랑이 가죽은 아주 비싸게 팔렸기 때문에 전부 잡아 버렸다는 이야기. 하지만 호랑이와 오랜 세월 같이 살아온 우리 선조들은 이야기 속에 그 흔적을 남겨뒀다. 이 책의 실려 있는 이야기들로 한국호랑이의 매력에 빠져 보는 것도 좋다.

G03-9894841702

참고로 ‘만화 한국전래동화’는 오랜 세월 내려온 옛이야기들을 또다시 다음 세대에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호랑이, 도깨비, 신화와 사랑 등 7가지 주제로 분류해 담아낸 총 7권의 시리즈로 이뤄져 있다.

전래동화에는 우리 조상의 생활상과 생각이 담겨 있다. 재밌는 이야기 속에 녹아있는 삶의 지혜는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만화 한국 전래동화는 지금의 정서에 맞지 않는 이야기들을 본래의 이야기 구조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재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저자 곽기혁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에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하고 단편 애니메이션 ‘머슬맨’, ‘씨름’ 등을 제작해 국내외에서 많은 상을 받았다.

졸업 후 주식회사 로보트 태권브이에서 애니메이션 기획과 연출을 담당했다. 현재는 스튜디오 돌곶이에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다.

만화 한국전래동화, 냠냠 한식이야기를 그렸으며 2009년부터 한국예술종합학교, 경기대학교, 대구대학교에서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가르치고 있다.

NSP통신 박지영 기자 jy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