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허니버터칩 주역’ 신정훈 해태제과 대표가 밝히는 “허니버터칩 성공 스토리”

NSP통신, 박유니 기자, 2015-10-13 10:17 KRD2
#해태제과 #신정훈 대표 #허니버터칩 비밀

허니버터칩 성공 스토리 담은 ‘허니버터칩 비밀’ 출간

(서울=NSP통신) 박유니 기자 = 신정훈 해태제과 대표가 허니버터칩 성공스토리를 담은 ‘허니버터칩의 비밀’을 발간했다.

NSP통신-신정훈 해태제과 대표이사
신정훈 해태제과 대표이사

신 대표는 올 한해 식품업계에서 단연 화제의 중심에 선 CEO다. 허니버터칩은 단맛 감자칩 아이디어부터 브랜드 네이밍까지 모두 그의 손을 거쳐 나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허니버터칩은 감자칩 시장의 만년 꼴찌 해태제과를 일약 최강자로 변모시켰다. 해태제과는 단맛에 이어 올 7월에는 업계 최초로 과일맛 감자칩을 내놓아 또 한번 업계 주목을 끌었다.

과일맛은 감자칩과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시장의 편견을 깨고 ‘1초에 1봉지’씩 팔리는 인기 제품 반열에 올랐다. 이들 제품이 새로운 시장을 열면서 제과업계 전체의 스낵시장 매출도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활기를 띠었다.

G03-9894841702

신정훈 대표는 “허니버터칩 신드롬은 어느 제과업체도 경험한 적이 없는 일대 사건”이라며 “허니버터칩 성공 DNA는 해태제과의 가장 큰 자산인 동시에 국내 제과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공유할 책임을 느껴왔다”고 현직 CEO로서 드문 출간 배경을 밝혔다.

NSP통신-허니버터칩의 비밀
‘허니버터칩의 비밀’

‘허니버터칩의 비밀’은 실제 업무 과정의 에피소드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담아 누구나 읽기 편안하도록 했다. 신 대표는 서울대 경영학과와 MBA를 거친 경영학 전문가지만 10여년간 해태제과 수장으로서 체득한 그의 메시지 “경영 이론을 맹신하지 말라”를 전달하고 있다.

책에는 △허니버터칩의 출시를 놓고 이견이 팽배해 자칫 시장 선점을 놓칠 수 있었던 순간 △경쟁업체의 허니버터칩 유사제품 대응 △공장 증설 결정을 앞둔 최고 경영자로서 맞닥뜨린 고민 등 이론이 해결해주지 못하는 고뇌를 진솔하게 담았다.

한편 신대표는 매월 책 1권을 지정하고 직원들과 격의 없는 토론 자리를 갖는다. 경영서적이 단골 메뉴지만 ‘미스터초밥왕’, ‘식객’, ‘에키밴’ 등 만화책도 자주 선정된다. 젊은 직원들이 쉽고 편안하게 접하며 다양한 음식문화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맛, 짠맛, 고소한 맛이 순차적으로 느껴지는 허니버터칩 맛의 비결 역시 와인을 소재로 한 만화 ‘신의 물방울’에서 얻은 ‘와인 같은 감자칩’의 영감에서 비롯됐다고 전했다.

NSP통신/NSP TV 박유니 기자, ynpark@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