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경북도의회, ‘제121회 청소년의회교실’ 개최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5-10-14 17:13 KRX7 R0
#경북도 #경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 #예천군 #조례안

예천중학교 학생들, 청소년의회교실서 ‘민주주의’와 ‘자방자치’ 배우다

NSP통신-경상북도의회는 14일 본회의장에서 예천중학교 학생 17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21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의회)
fullscreen
경상북도의회는 14일 본회의장에서 예천중학교 학생 17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21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사진 = 경상북도의회)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경상북도의회는 14일 본회의장에서 예천중학교 학생 17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21회 경상북도의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청소년의회교실은 학생들이 도의원의 역할과 지방자치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민주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함양하는 교육체험 프로그램으로 실제 본회의 진행 방식에 따라 조례안 제안, 질의와 토론, 전자투표를 거쳐 표결까지 의정 활동 전 과정을 체험했다.

예천중학교 1~3학년 학생들은 개회식을 시작으로▴쓰레기 무단투기에 대한 대책 마련 ▴음주로 인한 심신미약을 없애야 합니다▴초등학생들이 PC방에 가야 되는가?▴핸드폰을 꼭 걷어야 될까?▴학생 수업 태도를 개선해야 한다 등 3분 자유발언에 이어 ▴청소년범죄의 처벌 강화에 관한 조례안 ▴학생 개인위생 교육 및 실천에 관한 조례안 등 2건과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등 전체 5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G03-9894841702

한편 이날 참석한 지역 출신 도기욱 도의원은 “이번 청소년의회교실이 여러분의 성장에 큰 자양분이 돼 미래에 지역과 국가를 이끄는 훌륭한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길 바란다”며 응원과 격려의 말을 전했다.

또한 참여 학생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의회 활동을 직접 체험하며 민주주의와 도의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며 소감을 밝혔다.

경상북도의회는 앞으로도 도내 청소년들이 지방자치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