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강릉시, 도암댐 비상방류수 수질검증위원회 활동 종료

NSP통신, 조이호 기자, 2025-09-26 15:31 KRX7 R1
#강릉시 #강릉시청 #김홍규시장 #수질검증위원회 #도암댐
NSP통신-강릉시청 전경. (사진 = 강릉시)
강릉시청 전경. (사진 = 강릉시)

(강원=NSP통신) 조이호 기자 = 강원 강릉시(시장 김홍규) 가뭄 상황 대응을 위해 도암댐 도수관로 비상방류수의 수질검증 등 활동을 했던 수질검증위원회가 24일 결정을 끝으로 공식적으로 활동을 종료했다.

지난 15일 첫 활동을 개시한 수질검증위원회는 최근 상수원인 오봉저수지의 저수율이 안정세를 보이고 재난사태가 해제됨에 따라 위원회 활동 종료를 결정했다.

위원회에서는 오봉저수지 저수율 회복에 따른 도수관로의 비상방류 중단할 필요가 있으며 비상방류수 영양염류(질소, 인) 농도가 호소수 수질기준으로 다소 높은 수준(3~4등급)으로 정수 처리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요함을 당부했다. 수질검증위원회 활동 종료 여부에 대해서도 논의됐다.

G03-9894841702

한수원 관계자는 “현재 비상방류수를 공급하는 공급 밸브의 균열로 인해 제어가 어려운 상태로 상부 도암댐의 선택적 취수탑과 유입 수문은 차단시켰으나 도수관로 내부의 물은 방류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수질검증위원회가 활동을 종료했지만 한수원의 내부설비 상황을 계속 살펴보고 도수관로 용수가 방류되는 동안 기존과 동일하게 자체적인 수질 관리 및 감시 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