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수원 광교공원서 제10회 2025 퉁소바위 문화제 열려

NSP통신, 김종식 기자, 2025-09-05 12:40 KRX7
#퉁소바위축제 #광교공원 #김효식 #연무동 #전통혼례

볼거리, 즐길거리, 전통먹거리, 만들거리, 행운권, 가요제 등

NSP통신-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광교공원에서 오는 27일 열릴 2025 퉁소바위 문화제 홍보 포스터. (이미지 = 김종식 기자)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광교공원에서 오는 27일 열릴 ‘2025 퉁소바위 문화제’ 홍보 포스터. (이미지 = 김종식 기자)

(경기=NSP통신) 김종식 기자 = 경기 수원특례시 장안구 연무동 복지마을위원회(위원장 김효식)가 오는 27일 ‘제10회 2025 퉁소바위 문화제’를 연무동 광교공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제10회 2025 퉁소바위 문화제’는 연무동복지마을 위원회가 주최·주관해 열리는 축제로 전통문화체험과 예절체험을 통해 신·구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지역축제를 진행함으로 지역안에서 하나되는 소통의 장 마련과 주민화합, 향토자원 특화를 통해 지역상권 활성화에 목적을 가지고 있다.

또 향토자원 특화로 도내 관광과 문화, 예술탐방 자원 발굴을 꾀하고 전통 체험 행사와 놀거리, 먹을거리, 볼거리를 충족해 지역 전통 축제로 자리매김 하기위한 노력이 깃들어 있다.

G03-9894841702

행사는 오는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연무동 광교공원 일대에서 열리며 ▲전통 퉁소바위제(제사) ▲길열기 풍물 ▲전통혼례 ▲솟대 예식(대풍기원) ▲떡메치기 ▲전통놀이 ▲서예(가훈쓰기) ▲즉석게임 및 각종 이벤트 ▲풍물팀 공연 ▲축하공연 ▲퉁소바위 가요제 등이 열리며 전통 먹거리, 간식, 군것질 등 다양하게 준비된다.

또한 대형TV, 냉장고, 종합검진권 등 푸짐한 상품의 행운권 추첨과 솟대만들기, 우드아트체험, 방향제 만들기 등 참여 행사가 준비돼 있다.

특히 퉁소바위 기요제는 수원시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오는 11일까지 신청후 15일 오후 2시 연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예선을 통과해 27일 본선에 오를 수 있으며 대상, 금상, 은상, 동상, 인기상 수상의 영애를 누릴 수 있다.

김효식 연무동 복지마을위원회 위원장은 “지역 상권을 살리고 전통을 계승하며 함께 어울려 행복을 나누고 체험하고 즐기며 하나 되는 퉁소바위 문화제가 되길 바란다”면서 “수원을 찾는 관광객들과 수원시민들이 모여 아름다운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많은 회원들이 힘모아 준비하고 있으며 다시 찾고 싶은 문화제로 기억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퉁소바위 문화제에는 안전 진행요원 및 체험부스 운영요원을 배치해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고 쓰레기 최소화를 위한 철저한 분리수거를 통해 깨끗한 행사를 구현할 예정이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