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포항TP, 지역주력산업·AI 연계 기업협력 프로젝트 공모 추진

NSP통신, 조인호 기자, 2021-08-25 18:37 KRD7
#포항시 #포항테크노파크 #인공지능활용 #기업협력프로젝트

지역주력산업과 AI연계 프로젝트 발굴과 실무인재양성 효과

NSP통신- (포항테크노파크)
(포항테크노파크)

(경북=NSP통신) 조인호 기자 = 포항테크노파크(이하 포항TP)는 인공지능·블록체인 분야 단계별 복합교육과정(80~160시간)을 운영하며, 더 나아가 지역 주력산업와 인공지능(AI) 기술을 연계한 기업협력 프로젝트를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업협력 프로젝트는 지역기업이 지역주력산업과 연계해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재직자 멘토, 전문가 활용 프로젝트 지원을 통해 실습생(AI복합교육 수료생, 올해 신규 채용된 재직자, 취업준비생 등)에게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현업에 바로 투입 가능한 실무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경북·강원지역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모집공고와 선정평가를 거쳐 지역기업 22개사가 선정됐고, 기업 당 1천5백만원을 지원받아 AI연계 기업 현장실습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G03-9894841702

선정된 기업의 프로젝트 내용으로는 ‘머신러닝 알고리즘 통한 RPA 시스템 구현’ ,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을 활용한 중고거래 시스템 구현’ , ‘ AI 기반의 맞춤형 메디푸드 알고리즘 개발’ , ‘딥러닝을 활용한 원단 결점 분류 검단 시스템 개발’ 등 기업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실습생과 함께 확대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향후 포항TP는 경북지역 기업대상 10개사를 추가로 선정하고자 하며, 기업현장 프로젝트를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은 포항TP 홈페이지(사업공고)를 통해 온라인으로 오는 9월 10일까지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다.

지난해 포항TP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지역 ICT이노베이션스퀘어 조성사업’ 의 권역평가에서 1위를 달성하며 지역의 미래형 인재양성 생태계 조성 및 AI·SW 저변 확산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바 있다.

이 평가를 통해 국비 예산 28억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한 데 이어 2021년 추가경정예산 4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인공지능·블록체인 전문교육을 확대 운영하고, 기업협력 프로젝트(240시간)를 경북·강원·대구 소재 기업 50개사와 실무 프로젝트 중심으로 현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점식 포항TP 원장은 “기업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기업은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실습생은 AI복합교육과 실무형 현장실습 기회로 지역 내 취·창업이 활성화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NSP통신 조인호 기자 eno8166@nspna.com
저작권자ⓒ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