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지식검색이 빨라진다”

NSP통신, 류수운 기자, 2008-06-18 14:32 KRD1 R0
#위스푼 #지식검색

지식검색과 메신저 결합된 실시간 정보나눔 사이트 ‘위스푼’ 오픈

NSP통신
fullscreen

(DIP통신) 류수운 기자 = 실시간으로 지식검색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등장했다.

이 사이트는 지식검색 서비스와 메신저를 결합해 원하는 답변을 신속히 실시간으로 전해준다.

검색 솔루션업체인 위전스커뮤니케이션(대표 한창석)은 국내 최초의 실시간 인력기반 검색 사이트인 ‘위스푼’(www.wispoon.com)을 18일 공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G03-9894841702

위스푼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실시간성’으로 자체 개발한 인스턴트 메신저(IM) ‘위스푼 알리미’를 통해 궁금한 질문이 있는 사람과 이에 대한 답변을 가진 사람을 실시간으로 연결, 궁금증을 바로 해결해 줄 수 있도록 했다.

회사측은 ‘위스푼 알리미’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 질문을 알려줘 그만큼 빠른 정보교류가 가능하고 최적의 답변자와 메신저로 대화할 수 있어 추가 궁금증도 해소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이동중에도 휴대폰 문자메시지(SMS)로 묻고 답변을 받을 수 있어 때와 장소에 상관없이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위스푼은(Wispoon)은 지혜(Wisdom)와 숟가락(Spoon)의 합성어로 ‘지혜를 나누는 숟가락’이라는 뜻을 가졌다.

위스푼의 실시간 서비스는 위스푼I (인터넷 기반 지혜검색), 위스푼M(모바일 기반 지혜검색), 위스푼P(음성통화 기반 지혜검색)로 크게 구분된다.

위스푼 I는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이용자를 위한 것으로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고, 질문을 올린 후 답변을 오래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위스푼 M은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 답변을 얻을 수 있는 휴대폰 문자 질의응답 서비스다.

위스푼 P는 전화를 통해 직접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로 올해 안 서비스를 위해 현재 개발중에 있다.

위전스커뮤니케이션의 공동 설립자이며 정보검색 전문가인 임희석 교수는 “위스푼의 목표는 현재와 같은 인력기반 검색 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집대성한 경험, 노하우, 지식, 지혜 등을 인공지능 검색을 활용한 실시간 자동 질의응답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이처럼 다수의 브레인 파워를 활용한 진정한 지혜포털로 자리잡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 개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력기반 지혜 교류 사이트는 해외에서 이미 활성화돼 인기를 끌고 있다. 대표적 사이트로는 차차닷컴(www.chacha.com), 비트와인(www.bitwine.com), 모시오(www.mosio.com) 등이 있다.

DIP통신, swryu64@dipts.com
<저작권자ⓒ 대한민국 대표 유통경제 뉴스 DIP통신.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