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트랜드코리아, 키워드로 보는 ‘2026 소비트렌드’ 10가지…“결국 사람이다”

NSP통신, 옥한빈 기자, 2025-09-24 16:00 KRX2
#트렌드코리아 2026 #10대 키워드 #AI #미래의창 #소비트렌드
NSP통신- (사진 = 옥한빈 기자)
(사진 = 옥한빈 기자)

(서울=NSP통신) 옥한빈 기자 = 미래의창 신간 ‘트렌드코리아 2026’에서 저자들은 하나같이 AI 대전환에 시대에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며 소비트렌드를 선정했다. 첫 번째 휴먼인더루프로 시작해 마지막 근본이즘까지 총 10개의 중요 키워드가 그 내용이다.

24일 오전11시 한국프레스센터에서는 미래의창 ‘트렌드 코리아 2026’ 10대 키워드 발표 및 해설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날 발표를 맡은 해당 신간의 저자 김난도 서울대 교수는 말띠의 해를 맞아 ‘Horse Power’로 키워드를 표현했다.

김 교수는 “앞으로 마케팅의 패러다임이 바뀔 것이다”며 “AI의 영향으로 2026에는 산업 경계가 더욱 빠르게 허물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G03-9894841702

또한 “하체는 말, 상체는 인간인 켄타로스처럼 AI의 기동력과 파워를 지혜롭게 이용하는 시대의 트랜드를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처음으로 발표된 2026 소비트렌드는 순서대로 ▲Human-in-the-loop(휴먼인더루프) ▲Oh, my feelings! The Feelconomy(필코노미) ▲Results on Demand: Zero-click(제로클릭) ▲Self-directed Preparation:Ready-core(레디코어) ▲Efficient Organizations through AI Transformation(AX조직) ▲Pixelated Life(픽셀라이프) ▲Observant Consumers: Price Decoding(프라이스 디코딩) ▲Widen your Health Intelligence(건강지능 HQ) ▲Everyone Is an Island: the 1.5 Households(1.5가구) ▲Returning to the Fundamentals(근본이즘) 이다.

휴먼인더루프는 AI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의 행동 고리(루프)를 의미한다. 특히 업무를 할 때 인공지능의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는데 이 고리 중 적어도 한 번은 적어도 인간이 개입해야 한다는 AI 운영 철학의 원칙이다.

이 외에 제로크릭, 레디코어 등 남은 키워드들도 공통적으로 AI 대전환의 시대에 인간이 어떤 역할과 존재감을 보여야 하는지에 대한 분석이다.

해당 신간은 김 교수 외에 전미영, 최지혜, 권정윤, 한다혜, 이혜원, 이수진, 서유현, 전다현, 이준영, 이향은, 김나은 등의 전문가들이 함께 작성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