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계명대, 고성경의 가치와 미래를 논하는 학술대회 열어

NSP통신, 김대원 기자, 2024-12-04 16:14 KRX7
#계명대 #학술대회 #한국학연구원고문헌연구소 #동산도서관 #고서본

고문헌연구소 주최 학술대회, 고성경의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탐구하며 미래 방향 모색

NSP통신- (사진 = 계명대학교)
(사진 = 계명대학교)

(경북=NSP통신) 김대원 기자 = 계명대(총장 신일희) 한국학연구원 고문헌연구소는 오는 9일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성서캠퍼스 동천관 301호에서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소장본 고성경의 가치와 활용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계명대 동산도서관 고성경실의 소장본을 통해 기독교 신학과 역사 연구의 학술적 가치를 조명하고 향후 연구와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학술대회는 3부로 진행된다.

G03-9894841702

1부에서는 양정호(장신대) 교수가 ‘영어 성경 번역이 영미권 문화에 미친 영향(14~17세기)’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펼치며 제네바 성경(영국, 1582)과 흠정역 성경(영국, 1614)의 역사적 의미를 기독교 역사 관점에서 다룬다.

2부는 고성경 번역본과 사본의 학술적 의미를 중심으로 송영목(고신대) 교수가 ‘신약 그리스어 본문비평, 번역, 그리고 석의’를 발표하고 김정훈(부산장신대) 교수가 ‘칠십인역 우리말 번역을 위한 고대 본문증거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대해 논의한다.

3부에서는 동산도서관 고성경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적 해석을 탐구하며 정중호(계명대) 교수가 ‘한국 고성경 자료와 한국적 해석’을 발표한다.

이후 종합 토론에서는 동산도서관 소장본의 미래 방향을 논의하고 성경뿐만 아니라 기도서, 설교집, 전례서 연구의 중요성도 제시될 예정이다.

장요한 한국학연구원장은"이번 학술대회가 기독교의 성서적, 역사적, 교리적, 문화적 이해를 심화시키고 신앙 공동체의 성장을 위한 학문적 토대를 마련하는 출발점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