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광양시, 시민과 함께하는 희양문헌집 북콘서트 성료

NSP통신, 김성철 기자, 2024-10-14 16:36 KRX7
#광양시 #광양예술창고 #희양문헌집 #북콘서트 #김창호교수

광양 문학사를 친근하게역사적, 문화적 자존감을 높여

NSP통신-정인화 광양시장 인사말 (사진 = 광양시청)
정인화 광양시장 인사말 (사진 = 광양시청)

(전남=NSP통신) 김성철 기자 = 광양시는 지난 11일 광양예술창고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희양문헌집 북콘서트’가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희양문헌집 국역 해제본 발간을 기념하는 이번 행사에는 100여 명의 광양 시민과 국역 해제 사업에 참여한 김창호 교수와 연구원들이 함께 참석했다.

행사는 광양시립국악단의 공연, 국역 사업 소개, 번역자와 함께하는 번역 이야기, 청중과 함께 읽는 희양문헌집, 퀴즈 순으로 진행됐다.

G03-9894841702

희양문헌집은 고려시대부터 구한말 시기에 ‘희양’(광양의 예전 지명) 출신 인물들이 쓴 시문과 광양에 관계된 다른 지방 인물들이 쓴 시문을 모아 1938년 광양향교에서 발간한 향토문헌집이다.

기존에는 한문으로 쓰여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쉽지 않았으나 김창호 원광대학교 한문교육과 교수와 연구원들이 희양문헌집을 한글로 번역해 ‘희양문헌집 上·下권’으로 재탄생시킨 바 있다. ‘희양문헌집 上·下권’ 국역본 전문은 광양시 홈페이지에서 등재돼 있으며 광양 문학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면 누구나 내려받아 볼 수 있다.

NSP통신-퀴즈로 풀어보는 희양문헌집 (사진 = 광양시청)
퀴즈로 풀어보는 희양문헌집 (사진 = 광양시청)

정인화 광양시장은 “희양문헌집은 신재 최산두 선생, 매천 황현 선생 등 광양 출신 인물의 글뿐만 아니라 광양의 역사와 자연환경 등이 생생히 담긴 작품들이 수록된 귀중한 사료이다”며 “희양문헌집을 활용해 광양 시민의 역사적 자존감, 문화적 긍지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