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05-7182802122

KT, 태국 자스민 그룹과 글로벌 AI 사업 협력…초거대 AI ‘믿음’ 해외 진출

NSP통신, 이복현 기자, 2023-10-22 10:21 KRX7EM
#KT(030200) #태국자스민그룹 #글로벌AI사업 #초거대AI믿음

KT-태국 Jasmine 그룹, 대표자 회동으로 KT ‘믿음’ 사업화 논의 본격화…태국어 전용 LLM 개발 후 동남아 전역으로 공동 사업화 협력 예정

NSP통신- (사진 = KT)
(사진 = KT)

(서울=NSP통신) 이복현 기자 = KT(대표 김영섭)가 태국의 대표 정보통신 기업 자스민(Jasmine) 그룹과 함께 KT 초거대 AI ‘믿음’을 활용한 Thai-LLM(태국어 대형언어모델) 구축 및 동남아시아 공동 사업화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KT와 자스민 그룹은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 사옥에서 양사 대표자 회동을 가지며 KT ‘믿음’의 사업화 논의를 본격화했다.

이는 지난 9월 KT와 자스민 그룹의 계열사인 JTS가 ‘태국 및 동남아시아 전용 LLM(거대언어모델) 공동 구축 및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사업 구체화 협의를 거친 데 따른 것.

G03-9894841702

JTS는 태국 ICT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8위 기업으로, 초고속 인터넷 사업을 시작으로 ICT 솔루션 및 클라우드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 태국어 전용 LLM 및 사업 모델 구축, ▲ 동남아 시장 분석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LLM 구축 기술 및 노하우 전수, ▲ 동남아 시장의 AI 규제 대응 방안 공동 수립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KT는 LLM 구축에 필요한 기술 및 노하우를 전수하고, 자스민 그룹은 동남아 시장 분석과 모델 개발의 기반이 되는 GPU Farm 구축에 힘을 쏟는다.

KT와 자스민 그룹은 내년 상반기에 자스민 그룹의 100% 자회사인 Jastel 이 추진하는 신규 IDC에 GPU Farm을 구축한 뒤 하반기부터 태국어 전용 LLM을 구축하며 단계적 협업에 나선다. 이어 태국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글로벌 LLM 사업 모델을 공동 발굴하고 라오스와 캄보디아 등 동남아 시장으로 공동 사업화에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KT는 앞으로 자스민 그룹이 태국어 전용 LLM 구축을 통해 AI 주권을 확보하도록 지원하고 나아가 초거대 AI 수요가 있는 대다수 글로벌 국가로 ‘믿음’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국산 초거대 AI의 글로벌 진출 물꼬를 튼 KT 믿음은 이번 달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자스민 그룹 Pete Bodharamik(피트 보다라믹) 총수는 “양사간 이번 협력은 태국의 AI 산업을 주도하고자 하는 자스민 그룹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KT의 AI 산업에서 기술 및 노하우, 그리고 자스민 그룹의 동남아시아 지역 사업 기반 및 이해도를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글로벌 시장에서 AI 사업 공동 개척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 김영섭 대표는 “대규모 인프라 확보를 위한 GPU Farm 구축과 LLM 개발 및 사업화 경험이 있는 KT가 자스민 그룹과 AI 사업에 협력하게 돼 기쁘다”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자스민 그룹과 함께 태국의 AI 산업 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고, 나아가 동남아시아 AI 시장 공동 진출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국의 경제뉴스통신사 NSP통신·NSP 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